위기의 전북, 道·政 합심해야
위기의 전북, 道·政 합심해야
  • 박기홍
  • 승인 2011.04.03 14:5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등 4대현안 오늘 긴급회동…결연한 의지 보여줘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논란과 공공기관 광주 통폐·합설에 이어, 서해안의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이 발목 잡히고 동부권에선 남부내륙철도마저 전북을 비켜가는 등 지역 현안이 줄줄이 누란지세의 위기에 처했다. 지역민들은 “전북도와 정치권이 4일 긴급회동에서 위기에 처한 현안과 관련한 강력 대응 방침을 밝히고 모두 하나 되어 총력전을 경주하겠다는 결의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하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전북도와 도내 출신 국회의원들은 4일 서울에서 정책협의회를 가동하고 동남권 신공항 건설 백지화 이후 변화가 예고되는 LH 지방이전 대책, 남부내륙철도 전북 배제 등 비상등이 켜진 지역현안 긴급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도-정 협의’는 ‘전북의 위기’에 대한 지역민들의 공감대가 확산하고 현안을 둘러싼 주변 환경도 격랑을 예고하는 가운데 진행된다는 점에서 그 어느 때보다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LH 본사 지방이전의 경우 영남권 등 국내 각계의 민심이 요동을 치고 있는 만큼 과학비즈니스벨트는 대구·경북에, LH는 경남에 일괄배치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가고 있어 도내 정치권의 역할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정부는 LH와 관련해 분산배치 원칙을 수차례나 천명하고도 그동안 모호한 스탠스를 취해 지역민들을 바짝 긴장케 하고 있다. 더욱이 호남을 관할하는 공공기관 31개 중 87%인 27개가 광주·전남에 쏠림현상을 보이는 가운데 전주전파관리소 광주 통폐합, 한국은행 전북본부 화폐수급업무 폐지설 등이 잇따라 제기돼 도민들의 불안감과 상실감이 증폭되고 있다.

여기다 서해안권에선 광주·전남이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을 공식 반대하는 건의문을 정부에 접수해 파장이 일고 있고, 동부산악권에선 국토부가 3일 남부내륙철도 경유지에 무주와 장수 등 도내 구간을 제외한 채 대전∼김천∼진주∼거제 노선을 확정 발표해 주민들의 꿈과 희망이 짓밟혔다고 반발하는 등 전북 4대 현안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지역민들은 “이제 도내 정치권이 전북현안과 관련한 소극적 자세에서 벗어나 확고한 제 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도와 정치권의 4.4 긴급회동에서 4대 현안을 해결할 뚜렷한 대안과 결연한 의지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 2011-04-04 22:47:00
멍청한 도민아 ...대전 김천 노선이 대전 진주노선보다 경제적인것 있으면 말해봐~오즉하면 진주츨신 국회의원도 진주 대전노선을 주장한다.김천이 소도시인데 대전분기점과 경제적으로 하늘과 땅차이....내가 보기에는 김천이 이상득측근으로 알고있는데 형님노선 그이상도 그이하도 아니다..
도민. 2011-04-04 12:48:00
딴건 몰라도 대전∼김천∼진주∼거제 노선 철도 건설은 시장 경제 원칙! 법 과 원칙으로 우리 전북에서 트집 잡을 사안이 안 되겠습니다. 새만금 군산 국제 도시에 국제선 취항은 전자동이니 LH 본사 분산 배치에 올인 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우리 국민이 존경하는 국가 지도자! 이명박 대통령님 최측근 김완주 전라북도 대통령님이 지도 하시어서 도 정치권이 합심하여야겠죠. 딴거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