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NIE)즐거운 과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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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고은
  • 승인 2011.03.31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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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상식

1. 공룡이 바위를 밟으면 발자국이 남나요?

아무리 체중이 무거운 공룡이라도 단단한 암석으로 이루어진 바위를 밟아 발자국을 만들 수는 없다. 사실 퇴적층에 공룡의 발자국이 남는 것은 아주 운이 좋은 경우이다. 아직 굳어지지 않은 펄과 같은 곳을 공룡이 지나가면서 발자국을 남겼고, 이것이 굳어져서 단단한 암석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화석이 자표면 위로 드러나면서 우리에게 발견된 것이다. 현재 암석에 나온 발자국은 공룡이 걸을 당시에 진흙으로 이루어진 물렁물렁한 층이었다.

2. 화석에서 동물과 식물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어떤 화석은 정확하게 식물인지 동물인지를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동물이나 식물화석으로 구분하는 것은 현재 살고 있는 동물이나 식물과 비슷한 부분이 있는가를 기준으로 한다. 어떤 경우에는 처음에 동물 화석으로 분류했다가 나중에 식물 화석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과학퍼즐

(퍼즐그림)

<가로문제>

1. 석유나 석탄과 같이 과거의 생물이 변하여 연료가 된 것

2. 주로 알갱이가 작은 진흙이 쌓여 만들어진 암석

3. 식물이 수정한 후 씨방이 자라서 생기는 것으로 이 속에 씨가 들어 있음

4. 식물의 몸체를 받치고 있고, 뿌리로부터 흡수한 물이나 양분의 이동 통로

5. 액체나 기체 상태에서 가열된 물질이 직접 이동하여 열이 전달되는 방법

6. 빛이 열을 전달하는 방법

<세로문제>

가. 통일신라시대에 경주 토함산(吐含山)에 세워진 한국의 대표적인 석굴사찰

나.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초월적인 규범이나 가치를 가리키는 말

다. 화분이 바람에 운반되어 수분 및 수정이 이루어지는 꽃

라. 기상청에서 세운 기관으로 기상관측과 기상예보, 기상레이더 관측 따위의 일을 하는 곳

마. 주로 모래가 쌓여 만들어진 암석

▶재미있는 과학실험

(그림1)

1. 활동목적

● 고대 그리스 과학자 헤론이 창안한 분수 장치를 만들고 실험을 해 봄으로써 물과 대기 압력과의 관계를 알 수 있다.

2. 준비물

● 페트병 1.5L 2개, 고무관 2m(?5), 볼펜, 송곳, 인두, 수성물감

3. 활동방법

● 활동방법: 헤론의 분수를 작동해 보면서 분수의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한다.

● 헤론의 분수 개요: 헤론의 분수는 고대 그리스의 과학자 헤론(Heron)이 고안한 것으로 상부가 개방된 용기와 밀폐된 용기 A, B로 구성되어 있어, 물이 관을 통해 투명반구에서 B로 옮아가고, 공기는 B에서 A로 이동하여 공기의 압력에 의해 A용기의 물은 관을 통해서 밖으로 분수가 되어 뿜어져 나오게 만든 것이다.

4. 기대효과

● 물은 중력에 의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이 당연한 사실이다. 그러나 이 실험을 통해 동력 없이도 물이 아래서 위로 올라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코너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실험을 통해 그 원인을 찾게 하고 공기가 물을 위로 어떻게 들어올릴 수 있는지를 과학적 원리로 설명할 수 있게 하는데 운영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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