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급조당원 모집’ 폐해 드러났다
민주 ‘급조당원 모집’ 폐해 드러났다
  • 박기홍
  • 승인 2011.03.17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선거때 추천당원 70%인 10만1천여명 중복 오류
민주당에 지난해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입당했던 당원의 대다수가 중복 또는 오류자로 분류되는 등 ‘급조당원 모집’의 허실이 여실히 드러났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도내 정치권의 당원 확보 열기도 후끈 달아오르고 있어 과열 우려가 다시 제기되고 있다.

17일 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지난해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후보자 측에서 경쟁적으로 모집해 당에 접수한 입당원서는 총 14만7천60명으로, 전산등록을 위해 당원 여부를 확인한 결과 70%가량은 기존 당원이 중복 입당했거나 주민등록 오류 등 오류자 등으로 집계됐다. 실제로 전산등록 작업을 통해 민주당에 입당한 인원은 4만4천460명에 불과, 급조 등록의 30.2%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존의 당원이었던 사람이 중복으로 등록한 사례가 9만1천177명(62.0%)으로 가장 많았고, 1만541명(7.2%)은 실명이나 주민등록 번호가 잘못됐거나 주소·전화번호를 기재하지 않는 등 오류자로 분류됐다. 여기다 곧바로 탈당한 사람도 882명(0.6%)에 달하는 등 지방선거를 앞두고 동원 모집이 성행했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급조당원과 동원당원 논란은 지난해 처음으로 도입된 ‘당원 추천제’의 부작용으로 분석된다. 민주당은 당시 당원 정비 차원에서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선거 후보자로 당의 추천을 받으려는 사람은 공천심사위원회가 정한 수만큼 당원이나 입당을 원하는 비당원의 추천서를 받도록 했다. 추천인 정수는 ▲선거구의 인구 ▲당세(18대 총선 민주당 지지율) ▲후보자 수 등 3개 항을 연동한 배점 기준을 설정, 기초단체장 후보의 경우 1인당 300명씩 추천인을 확보해야 했다.

당원 추천제의 부작용이 확인된 가운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최근에도 지역 정가에선 공천과 경선 우위를 점하기 위한 당원 모집 열기가 후끈하고 있어 또다른 과열 우려 목소리도 높은 실정이다. 민주당 전북도당의 한 관계자는 “최근에도 매주 1천500명에서 2천 명 가량의 입당원서가 접수되고 있다”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만약의 경우에 대비한 당원 모집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기홍기자 kh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