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김제시,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 조원영
  • 승인 2011.03.08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는 2011년도 농업농촌에 희망을 불어넣기 위한 푸른농촌 희망농업의 성공적 첫걸음으로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을 지난 8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총 27회에 걸쳐 각 읍·면 회의실 및 농업기술센터 교육장에서 실시되며 지난 8일 ‘유용미생물 활용교육’을 시작으로 오는 30일까지 약 2,300여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품목별 영농기술반, 농촌생활자원반, 고품질쌀 생산기술반의 3개 반으로 나뉘어 실시된다.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은 국제 농산물시장 개방에 대응해 농업인들에게 신속히 새로운 영농핵심기술과 정보를 전달하고, 품목별 전문기술 및 농촌생활자원 교육을 통한 농업인의 경쟁력을 높여 농촌에 푸른 희망을 주기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는 교육이다.

농업인의 기호 충족과 도작문화의 발상지인 김제의 고품질 쌀 명품화를 위해 지난해 문제점 반성과 개선대책을 제시하고, 품목별로 유용미생물, 고추, 오디뽕, 쌈채소, 논 콩, 시설하우스 환경관리, 저항성 논 잡초 등 총 7개 분야로 구성하여 전문기술 강화를 추진하는 한편 농외소득사업 및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농산물가공 및 상품화, 관광농업, 가정원예 등의 교육과정도 운영한다.

김제시농업기술센터는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각 교육 분야별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대책을 마련해 교안을 작성하고 교관요원의 강의 훈련을 하는 등 내실있는 교육추진을 위하여 노력해 왔다.

교재는 연중 농업인이 참고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단행본, 리후렛, 팜플렛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하고 교육자료는 노트북, 빔 등을 활용해 농업인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시청각 장비들을 갖추고 김제시농업기술센터 자체강사 비율을 70% 이상으로 높여 교육이 끝난 후에도 농업인들이 담당지도사를 찾아와 손쉽게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김제=조원영기자cwy946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