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폐수배출 초과사업장 지도
임실군 폐수배출 초과사업장 지도
  • 박영기
  • 승인 2011.01.2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은 21일부터 ‘생태독성관리제도’에 맞는 폐수배출 시설 변경신고를 안내·지도하여 초과사업장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이는 올해부터 전국적으로 폐수 배출사업장에 생태독성 배출허용 기준이 시행됨에 따라 군은 기준을 적용받는 관내 폐수 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행정지도를 한다는 방침이다.

생태독성 관리제도는 산업발달로 유해화학물질의 종류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에도 독성물질에 대한 개별적 대응에는 한계가 있어, 유해물질 독성에 민감한 물벼룩을 이용하여 폐수의 수생태계에 대한 독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관리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따라서 군은 올들어 폐수를 다량 배출하는 1, 2종 사업장에 먼저 적용하고 내년부터는 3∼5종 사업장까지 전면 적용하며 향후 공공하수처리시설(35개 업종 연계처리시설)과 3∼5종 사업장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동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관내 폐수 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생태독성 분석 및 정밀진단 사업이 마무리되면 수질 및 수생태계를 맑고 깨끗하게 보전할 수 있다”며 “생태독성 관리제도가 추진됨으로써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기업하기 좋은 군 만들기에 기업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를 당부했다.

임실=박영기기자 yk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