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대학원생 정승환씨, 연구논문 우수상
전북대 대학원생 정승환씨, 연구논문 우수상
  • 한성천
  • 승인 2010.12.2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석사과정 정승환씨(29·지도교수 손해원)가 최근 개최된 ‘제6회 RFID/USN 연구논문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에서 정씨는 ‘콘크리트 바닥 매설용 RFID 태그 안테나’라는 논문을 통해 콘크리트가 RFID 태그 안테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태그 안테나의 이득을 높이는 연구를 수행, 높은 평가를 받았다.

RFID 기술은 각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하고, 사물의 고유 ID를 무선으로 인식하여, 해당 정보를 수집, 저장, 가공, 추적함으로써 사물에 대한 측위, 원격 처리, 관리 및 사물 간 정보교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로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연구는 조선-IT 융합 기술의 한 분야로서 RFID 기술을 이용한 조선소 내 트랜스포터(대형 선박 블록 운반용 특수 차량)의 실시간 위치 추적에 사용되는 콘크리트 바닥 매설용 태그 안테나를 개발한 것이다.

정씨는 콘크리트가 매설 태그 안테나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한 후, 캐버티(cavity)와 기생 패치(parasitic patch)를 이용하여 매설 태그 안테나의 이득을 기존 안테나에 비해 2배 정도 향상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한 것.

이번 연구에서 개발한 콘크리트 바닥 매설용 태그 안테나의 설계 기술은 조선소 현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지면에 설치를 요하는 매설 태그 안테나의 개발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성천기자 hsc9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