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비대칭 얼굴 부르는 턱 콤플렉스 '확 날려버려~'
돌출입·비대칭 얼굴 부르는 턱 콤플렉스 '확 날려버려~'
  • 박진원
  • 승인 2010.12.06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 교정수술
최근 우리나라 사람들은 미용의 일환으로 작아보이는 얼굴, 반듯한 치아 만들기등의 심미적 치료를 위해 성형외과나 치과 방문이 늘어나고 있다.

턱교정수술은 치료후 심미적으로 많은 변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미용적인 수술이기도 하지만 원래 목적은 잘 씹기 위한 기능적인 것이다. 단지 미용만을 이유로 턱교정수술을 받는 것은 깊이 생각해 봐야할 문제다. 또한 턱교정수술은 구강악안면외과 뿐만 아니라 교정전문의와 협진이 필요하기 때문에 치밀한 사전 검진과 정확한 진단을 받고 최선의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한다. 단순히 남이 했기 때문에 자신도 잘 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병원을 찾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다.

▲구강악 안면외과란?

구강악안면외과는 구강악안면 부위의 경조직과 연조직의 기능적, 심미적인 질환 및 손상과 결손을 진단하고 외과적으로 치료하는 치과진료의 한 분야다.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간단한 발치 시술에서부터 매복된사랑니발치등의 구강내 소수술, 치아매식술(임프란트), 턱관절 및 악안면영역의 동통처치, 구순구개열을 포함한 악안면기형 수술, 턱교정수술, 안면부외상의 외과적 처치, 악골 낭종이나 구강내 양성종양수술, 구강암 수술 및 재건수술에 이르는 광범위한 구강 및 악안면부위의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다.

▲턱교정수술이란?

턱교정수술은 비정상적인 기형상태의 턱·얼굴부위를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개선시켜 정상으로 회복시켜주는 수술이다. 즉 안면비대칭이나 주걱턱, 돌출된 입, 무턱, 짧거나 긴 얼굴등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위·아래 턱의 위치를 이동시켜 이상적인 위치에 고정함으로써 저작기능의 개선 및 심미적인 얼굴형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술식이다. 턱과 치아의 구조 그리고 위·아래치아의 맞물림(교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시행되는 턱수술은 수술 후 부작용의 우려가 매우 크다. 따라서 턱교정수술은 교합과 턱관절, 심미적인 안모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수술경험이 축적된 구강악안면외과의 전문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고 광대뼈 축소술이나 사각턱수술 같이 턱의 기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수술은 턱교정수술 시 동시에 부가적으로 할 수 있다.

▲턱교정수술의 필요성

주걱턱, 안면 비대칭 등의 문제는 턱의 위치 및 형태의 문제에 의해서 발생하며, 이로 인해 치아배열의 이상이 더욱 악화되고 정상적인 턱의 기능에 장애를 가져온다. 조화롭게 배열된 치아는 적절한 기능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치아끼리 잘 물리지 않아 음식을 잘 씹기 어려우며, 부정확한 발음, 나아가 심한 외모상의 부조화를 일으킨다.

따라서 턱교정수술의 목표는 턱기능의 개선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교합의 형성 그리고 아름답고 조화로운 안모의 형성에 있다. 즉 치과 교정과 의사와 구강악안면외과의사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이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을 바탕으로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각각의 환자 상태에 따라 이상적인 수술계획이 세워져야 하며, 외모의 개선과 함께 턱과 치아의 기능적인 개선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턱교정수술의 방법

턱교정수술의 단계는 크게 수술 전 교정치료-턱교정수술-수술 후 교정치료로 이뤄진다. 수술 전 교정치료의 기간은 환자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1년에서 1년 반 정도가 소요된다. 수술 전 교정치료 완료 후 전신마취상태에서 턱교정수술을 시행한다. 통상 3-5일 정도 입원치료 후 통원 치료를 받게 되며, 그 후 6개월 정도 교정치료가 추가로 이어진다. 또한 수술 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수술시 턱뼈를 고정한 금속판 제거수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때 추가적인 안면윤곽술이 가능하다. 박진원기자 savit57@



<기고>아름다움 보다는 기능이 우선

최근 V라인이라는 말이 인기이다. 작고 갸름한 얼굴을 선호하는 요즘 세대의 미의 기준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말이다. 외모도 개인의 능력으로 평가받는 ‘대세’에 따르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상당히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 같다. 최근 들어 턱교정수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 역시 최근의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턱교정수술은 안면비대칭, 주걱턱, 사각턱, 돌출된 입, 무턱, 짧거나 긴 얼굴 등 외모상의 문제를 수술로서 해결함으로써 드라마틱한 외모의 개선을 보이기 때문에 미용목적의 성형 수술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턱교정수술은 비정상적인 치아 맞물림을 교정적 치료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심각한 골격성 부정교합, 위?아래턱의 형태 이상으로 인한 기능적, 심미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시행되는 턱수술로써 예전부터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주로 시술하고 있다.

최근에 일부 개원가에서 많이 홍보하고 있는 양악수술이나 선수술등도 턱교정수술의 일부다. 양악수술이란 위·아래턱을 동시에 이동시켜서 하는 턱교정수술이다. 이 수술은 숙달된 구강악안면외과의사들이 최근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술식으로 턱의 기능이나 치아의 맞물림등의 정확한 이해와 신중한 치료계획이 수반돼야 한다. 선수술이란 수술전교정을 생략한 상태로 수술을 먼저하고 수술 후 교정치료를 하는 술식으로 치료기간을 줄일 수 는 있으나 매우 국한된 경우에만 적용할 수 있는 수술로서 섣불리 해서는 씹고 말하기 등 턱의 기능뿐 아니라 심미적으로도 돌이킬 수 없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단지 심미적인 목적만을 위해 무분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턱교정수술이나 안면윤곽술은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환자 개개인의 치아 배열 및 안모 형태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치과교정과 의사와 구강악안면외과의사의 협진 하에 신중하게 이루어지는 턱교정수술만이 환자들에게 기능적으로, 또한 심미적으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전북대 치과병원 고승오 진료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