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들갑떨던 해피홈 사업, 멋대로 중단 논란
호들갑떨던 해피홈 사업, 멋대로 중단 논란
  • 박기홍
  • 승인 2010.11.1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4기 도정 출범 이후 역점적으로 추진해왔던 ‘해피홈 사업’을 전북도가 멋대로 중단해 도의회의 강력 질타를 받는 사태가 벌어졌다.

14일 도의회 권창환 의원에 따르면 민선 4기 출범 첫 해랄 수 있는 2007년에 본격 시행한 해피홈(happy home) 사업은 자활능력이 없거나 부족한 수급자 등 어려운 가정에 자원봉사자를 활용하여 집을 지어주는 사업으로, 지역공동체 실현을 위해 시작해 매년 시·군별로 2∼5동씩 총 120여 동의 따뜻한 보금자리를 마련해 주었다.

도 차원의 강력한 의지를 갖고 당초 5개년 계획 아래 출발했던 이 사업은 첫해에 50동을 불우이웃에 제공하고 이듬해엔 41동을, 작년엔 40동을 각각 제공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큰 박수를 받았다. 하지만 공사 수주와 관련한 일부 잡음이 일고, 조립식 건축 방식으로 추진되는 바람에 당초 사업목적인 자원봉사자의 참여 활성화 취지가 퇴색되는 등 여러 문제점도 제기됐다.

특히 도는 사회적 약자 보호와 지원을 통해 민간 차원의 복지서비스 제공과 자원봉사 활성화라는 본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도의회의 지적을 핑계 삼아 내년도 예산을 단 한 푼도 계상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호들갑만 떨다 역점사업을 멋대로 중단해 불우이웃들만 걱정하게 됐다”는 불만을 자초하고 있다.

권 의원은 지난 12일 대외협력국 행정감사에서 “도의 전시행정과 운영성 문제를 제기하는 의회의 지적을 핑계삼아 역점사업을 멋대로 중단했다면 처음 정책입안이 잘못됐거나 정책의 일관성을 떨어뜨리는 무책임한 처사가 아니냐”며 강력 질타했다. 권 의원은 또 “5개년 사업을 계획하고 문제가 제기되자 이를 중단한다면 누가 행정을 신뢰하겠느냐”며 “문제를 보완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도는 이에 대해 “사업추진의 필요성을 공감하지만 유사한 사업들이 타실국에서 추진되고 있어 내년 예산을 계상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박기홍기자 kh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