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 축산농가 HACCP 지정서 취득
임실 축산농가 HACCP 지정서 취득
  • 박영기
  • 승인 2010.10.06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이 젖소 사육단계별 HACCP 적용 시범사업을 추진한 결과 참여한 축산농가 전체가 HACCP 지정서를 취득했다.

따라서 사육단계부터 판매까지 종합적인 핵심기술 투입과 관리로 관내 축산농가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농가소득 향상에 큰 기여가 예상되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젖소 사육단계별 HACCP 적용 사업 추진을 위해 2009년 관내 젖소 착유우 40두 이상 사육농가 8농가를 선정해 경영기록장을 제작 보급하고 생산에서 판매까지의 모든 기록을 문서화 시키기로 했다.

특히 비위생적 축사환경 개선지원과 고품질 안전 우유생산을 위한 핵심기술인 체세포수 저항성을 가진 종모우 정액을 선택적으로 활용하여 젖소개량을 통한 고품질 우유 생산에 주력키로 했다.

또한 시범사업을 통해 개인농가별 전문가 코칭과 함께 HACCP 컨설팅을 통한 농장 내 위해요소 제거 및 생산비절감 효과를 거두고 착유실 수리 및 보수, 노후장비 교체, 질병방역관리 보강 등을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작업환경과 우유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확보로 유제품 소비촉진에 노력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HACCP 적용 시범사업에 참여농가들의 호응도가 매우 커서 향후 청정지역 임실의 가축사양관리와 이미지 제고 측면에서 확대 보급해야 할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임실=박영기기자 yk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