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대란, 정부가 자초했다"
"배추대란, 정부가 자초했다"
  • 이보원
  • 승인 2010.10.0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랭지농업연구센터, 배추연구원 1명 불과
여름철 잦은 비와 이상 고온등 기상이변으로 배추농사가 흉작을 보이며 배추 수급 대란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농진청 산하 국립식량과학원의 연구센터에 고랭지 배추 연구원이 단 1명뿐인 것으로 나타나 결과적으로 정부가 최근의 배추 파동을 자초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5일 국회 농림수산식품위 강석호 의원이 농진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고랭지농업연구센타(고농연)의 소장 등 직원 40명 가운데 고랭지 배추 연구원은 원예연구팀에만 1명이 배치된 것으로 드러났다.

강원도 평창에 위치한 국립식량과학원 산하 고농연의 주업무는 고랭지 적응작물 품종개량과 신 부가가치 작물 발굴인 만큼 고랭지 배추 연구에 최적의 기후와 시설을 갖추고 있다.

강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해발 400m 이상의 준고랭지 농경지 중 강원도는 전국 고랭지의 50%(3만6천949ha)를 점하므로 기후변화 시대에서 고랭지 농업의 비중과 함께 배추 수급에 중요한 공급원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이상고온등 기상이변으로 인한 배추 생산량 감소와 고랭지 배추의 병충해 피해가 증가하는 현실에 대해 전문인력 채용을 통해 미리 대비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게 됐다.

이와 달리 농진청은 지난 2001년부터 2008년까지 1세대 바이오그린21사업의 전체 20개 연구 가운데 배추에 45억4천700만원을 투자해 논문은 55건으로 3위를 차지했으나 특허는 33건으로 14위에 머물렀다.

강석호의원은 “유전체 분석 등 논문의 성과가 특허에 비해 월등한 점은 영농 현장보다는 실험연구에 치중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이상기온과 아열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배추 품종 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국내 고랭지 배추 생산량은 병충해, 봄철 저온, 잦은 강우 등으로 인해 평년 생산량 25만2천톤에 비해 40여% 줄어든 15만1천톤에 머물렀다.

이보원기자 bwlee6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