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래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장> `지역별 고용조사'로 지역사회 전망한다
< 박종래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장> `지역별 고용조사'로 지역사회 전망한다
  • 김민수
  • 승인 2010.09.19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산업구조의 고도화, 생산시설의 자동화, 국내외의 경기 변동 등으로 인하여, 실업과 인력부족의 현상이 공존하는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에 노동시장에서의 노동력의 수요?공급은 새로운 기술·업종, 시장경기, 경쟁력, 국제적 시장 사정과도 맞물려서 돌아가게 되었으며 이러한 산업화의 변화 과정에서 고용과 실업이 계속적으로 교착되는 현상은 노동의 수요·공급에 빠른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양극화 심화와 빈곤 등의 문제를 사회 안전망 내에서 해결하기 위해 고용안정정책에 대한 요구는 더욱 거세졌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함께 고용, 출생, 고령화, 삶의 질 등의 사회 전반적 문제와 지역에 산재한 고용의 안정, 고용촉진, 사업주의 인력확보, 고용조정지원 등 고용관련 과제를 풀기 위해 지자체로 하여금 부담을 지우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자체 역시 지역실정에 맞는 정책을 펴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 지역사회의 산업, 직업 분포를 파악하여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관련정책 수립에 기초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는 통계 자료 생산 요구가 증대 되고 있다.

더욱이 기업체와 지방자치단체 기획부서에서는 시군구 단위의 소지역 통계정보가 절실하게 필요한 실정이다. 모든 계획의 기본은 그 지역의 통계정보를 바탕으로 수립되어야 하지만 그 지역에 필요한 통계정보는 매우 미흡하며 통계이용자나 통계생산자 모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와 같이 기업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필요한 지역통계수요는 날로 급증하고 있어 통계청은 조금이나마 이에 부응하기 위해 기초단체 및 경제권역별 고용통계 인프라를 구축하여 지역 고용정책 수립 등에 필요한 세분화된 지역별 고용통계를 생산·제공 하고 있다.

8월에 표본정비를 시작으로 9~10월 중에 실지조사가 진행되는 지역별고용조사는 현재의 고용 현황을 산업 및 직업별로 보다 세분화하여 시군구별로 제공해 주고 있어, 이는 시군구의 고용증대 정책 등에 적극 활용하여 낙후된 지역의 인구유입 및 일자리 창출 정책 등을 수립하는 데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조사규모는 매월 경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인구조사 3만5천가구에다 5배정도를 추가하여 전국적으로 약 17만5천가구를 조사하며, 이중 전북은 1만1천880가구를 조사할 계획이다.

2010년 9월27일∼10월 8일까지 실시하는『2010년 지역별 고용조사』가 정확히 이루어지려면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지역주민 모두가 지역의 고용 증대 및 인구유입, 실업 정책을 세우는데 반드시 필요한 지역별 고용조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며, 마지막으로 이 조사는 통계법 제 33조에 의하여 비밀이 철저히 보호되고 제공된 자료는 통계작성 외에는 사용되지 못하도록 법으로 보장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