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북어뢰공격 재확인
천안함 북어뢰공격 재확인
  • 신중식
  • 승인 2010.09.14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함 민군 합동조사단은 13일 발간 · 공개한 '천안함 사건 합동조사결과 보고서에 "인양한 천안함 함수와 함미 선체의 변형형태와 사고 해역에서 수거한 증거물들을 조사한 결과 천안함은 북한에서 제조한 감응어뢰의 강력한 수중폭발에 의해 선체가 절단돼 침몰했다"고 명시했다. 보고서는 또 "한국과 미국,호주,캐나다,영국 등 5개국의 '다국적 연합정보분석 TF' 가 관련 정보를 분석한 결과 천안함은 북한에서 제조·사용중인 'CHT-02D' 어뢰에 의한 수중폭발의 결과로 침몰됐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북한군은 로미오급 잠수함 20여척, 상어급 잠수함 40여척과 연어급을 포함한 소형 잠수함정 10여척 등 총 70여척의 잠수함정과 직주어뢰, 음향 및 항적유도어뢰 등 다양한 성능의 어뢰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서해의 북한 해군기지에서 운용되던 일부 소형 잠수함정이 천안함 공격 2~3일 전에 서해 북한 해군기지를 이탈했다가 천안함 공격 2~3일 후에 기지로 복귀한 것이 확인됐고 다른 주변국의 잠수함정은 모두 자국의 모기지 또는 그 주변에서 활동하고 있던 것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신학용 "천안함 보고서, 모순 투..軍 "천안함 관련 군 간부 다음주 기..민주 '천안함, 영포특위' 재가동…대..민주 '천안함, 영포특위' 재가동…대..최문순 "MB, 러시아 방문은 천안함 ..

보고서는 특히 "5월 15일 폭발해역 인근에서 쌍끌이 어선의 특수그물망으로 수거된 어뢰의 부품들, 즉 각각 5개의 날개가 있는 순회전 및 역회전 프로펠러, 추진모터와 조종장치는 북한이 해외로 무기를 수출하기 위해 배포한 어뢰 소개자료에 제시돼 있는 CHT-02D어뢰의 설계도면과 정확히 일치했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북한산 CHT-02D어뢰는 음향항적 및 음향수동 추적방식을 사용하며 직경이 21인치이며 무게가 1.7톤으로 폭발장약이 250kg에 달하는 중(重)어뢰"라며 "이러한 모든 관련 사실과 비밀자료 분석에 근거할때 천안함을 공격한 어뢰는 북한의 소형 잠수함정으로부터 발사됐다는 것 이외에 달리 설명할 수가 없었다"고 밝혔다.

앞서 민군 합동조사단은 지난 5월 20일에도 이날 공개한 책자의 내용과 동일한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