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 대상 전국학업성취도평가 존속돼야
고교생 대상 전국학업성취도평가 존속돼야
  • 한성천
  • 승인 2010.07.29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업성취도평가(일명 ‘일제고사’)는 크게 전국 도단위 교육청이 돌아가며 주관하는 ‘전국학업성취도평가’와 전북도교육청이 주관하는 ‘전북학업성취도평가’가 있다.

그간 김승환 교육감은 교과부의 교육정책으로 추진해온 학업성취도평가 폐지를 전국 5곳 진보 성향 교육감 가운데 가장 강하게 강조했다. 그리고 취임 후 첫 전국학업성취도평가에서 대체학습 프로그램 운영과 학생선택권을 부여했다. 그 결과 김 교육감은 보통교육에 있어선 전국적 핫이슈를 생산하는 주요인물로 지목되고 있다. 아직도 그 여진은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평가 주체별 특성을 고려치 않고 획일적 폐지를 강행한다면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학생들은 성장한다. 일정 시기가 경과하면 상급학교로 진학한다. ‘진학’이란 단어 속에는 ‘경쟁’을 포함하고 있다. 현대사회 속에서 ‘무경쟁’이란 존재치 않는다. 어떤 형태로든 경쟁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이다.

전북도교육청은 29일 또 하나의 변화된 교육정책을 내놓았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북학업성취도평가’를 폐지한다는 것이다. 김승환 교육감이 취임 후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도교육청 주관의 학업성취도평가를 전면 폐지하겠다’고 밝힌 약속을 실천에 옮긴 것이다.

이 같은 결정에 대해선 동감한다. 초·중학생까지는 정서적 완성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국학업성취도평가 폐지는 반대한다. 보다 원시적(遠視的) 접근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교육환경의 가장 큰 특징은 ‘대학진학’이다. 극단적 표현을 빌리자면 대학진학을 위해 초·중·고 12년이란 세월을 투자한다고 봐도 무리가 없다. 현실이 그렇다. 또한 전국의 또래들과 좁은 대학문을 통과하기 위해 처절한 경쟁을 벌여야하는 것이 변하지 않는 현실이다. 전국의 수십만 또래들과 경쟁해 목표대학을 진학하기 위해선 전국에서 자신의 학력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 이것이 ‘전국학업성취도평가’인 것이다.

이것을 폐지한다면 전국에서의 학력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방법은 사설학원에서 실시하는 전국평가가 있다. 하지만 사설학원이 주관한 전국학업평가는 ‘공교육 활성화’란 교육정책과 반하기 때문에 공론화하는 것조차 조심스러운 대목이다. 따라서 학업성취도평가 대상의 현실적 특성을 고려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국·전북평가의 경우는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하는 방안도 나름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반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국학업성취도평가는 절대로 폐지해서는 안 된다. 이는 고등학생 자녀를 둔 많은 학부모들의 주문이기도 하다. 바른 교육정책은 그 방향이 수요자에 맞춰져 있을 때 가능하다. 공급자 중심의 정책은 후유증과 사회적 비용의 비효율화를 초래한다.

“대학교수나 고등학생을 둔 학부모라면 고등학생들이 처한 현실이 얼마나 불쌍하고 안타까운지 모를 리 없을 것이다. 그런데 교육현장과 한국사회의 특성을 고려치 않고 사적 교육이념을 강행하는 것은 반드시 제고되어야 할 사항이다. 고등학생들에게 전국에서 자신의 학력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모른 채 대학진학을 준비한다는 것은 눈을 가리고 대로(大路)를 활보하라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다.”

전국학업성취도평가 폐지 소식을 들은 고교생을 둔 한 학부모의 푸념이 새삼 떠오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