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 골목길, 예술공간 재탄생
시골 골목길, 예술공간 재탄생
  • 김한진
  • 승인 2010.07.22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 3개 마을서 '우리동네 골목갤러리' 추진
완주군내 콘크리트 벽과 길로 삭막하고 칙칙함을 더하던 시골마을 골목길이 각종 벽화, 장독 화단, 도예 작품 전시 등 예술성 넘치는 예술 공간으로 변신하고 있다.

완주군은 2010년 지역협력사업비 5,000만원을 투입해 ‘우리 동네 골목 갤러리’를 추진, 마을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 속에서 쉼터로 조성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3월 공공미술사업 수요조사를 통해 골목 갤러리 조성이 추진되는 마을은 삼례읍 학동마을을 비롯해 비봉면 평치마을, 운주면 기동마을 등 3개 마을이다.

이중 삼례 자운영축제를 개최하고 있는 학동마을은 4월부터 동네 한가운데에 위치한 시민 텃밭을 중심으로 자연과 예술이 어우러진 마을 갤러리를 조성했다.

특히 마을 주민들의 재능이 더해진 길가 옆 흙담에는 전통과 현대의 멋이 어우러진 툇마루와 장독 화단이 조성, 시민 텃밭을 찾는 아이들과 부모 등 오가는 이들의 오감만족 쉼터로 활용되고 있다.

이달 15일에는 예술가와 주민이 동네 한바퀴를 돌며 그간 진행된 과정을 설명하고, 방문객을 위한 마을해설사를 양성하는 것으로 사업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또한 비봉 평치마을은 마을 한가운데에 위치한 비봉 초등학교와 연계해 예술가와 아이들이 함께 한 창작 그림으로 골목 안을 채우는가 하면, 학생 및 주민, 한글교실 할머니들이 도예체험을 통해 함께 만든 400여개 도예 작품이 골목 한 켠에 설치해놨다.

이와 함께 대둔산 진입로에 위치한 운주 기동마을에서는 주민과 예술가가 함께 고민한 끝에, 충청도와 전라도의 화합을 상징할 수 있도록 대둔산 입구의 옹벽에 육송을 활용한 나무 울타리를 만든 후 그 위에 오리 형상의 도자기를 얹히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임정엽 완주군수는 “지역의 문화를 끌어올리는 힘은 주민에게 있는데, 창발적인 마을사업의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기꺼이 받아들이는 주민들에게 늘 고마울 뿐이다”며 “향후 발전하고자 노력하는 마을에는 사업별, 영역별 전문가를 투입해 예술적 마을로 변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겠다”고 전했다.

완주=김한진기자 khj236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