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 조직개편 딜레마
일자리 창출 조직개편 딜레마
  • 박기홍
  • 승인 2010.06.0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 조직개편 작업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조직 강화’와 ‘기능 재편’의 두 갈레 길에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조직을 강화할 경우 성과가 없으면 즉각 부메랑으로 돌아오는 단점이, 기존 조직에 기능만 보강할 경우 당초 취지가 약화되고 책임이 모호해진다는 문제가 있어 딜레마에 빠진 느낌이다. <관련기사 3면>

전북도는 지금의 10개 실·국, 42개 과, 182개 담당으로 돼 있는 기존의 조직을 개편해 ‘일자리 창출’을 전면에 내세운 새로운 조직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도는 행정부지사 주재로 각 실·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최근 몇 차례 조직개편 논의를 했으며, 9일 오전 김완주 도지사 당선자에게 초안을 보고하고 이번 주 안에 가급적 개편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실무진에서 논의 중인 개편안을 보면 ▲기존의 조직을 최대한 살린 채 과·담당별 업무재편을 통해 일자리 기능을 강화하는 ‘기능 재편’(1안)과 ▲일자리창출국(혹은 본부) 등 일자리 관련 조직을 확대하는 ‘조직 강화’(2안) 등 두 가지로 압축되고 있다. 도는 또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 일부가 도입한 ‘유동정원제’를 16개 광역단체에선 처음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에 있으며, 기업인 출신의 CEO형 정무부지사 발탁 문제도 재검토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기존의 조직을 그대로 둔 채 각 부서별 일자리 기능만 보강할 경우 조직의 안정성을 꾀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 일자리에 가장 역점을 두겠다는 당초 취지가 무색해지고 성과별 책임 소지도 모호해지는 단점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일자리창출국이나 일자리창출본부를 만드는 방안은 성과가 없을 경우 ‘간판 바꾸기’라는 비판을 받을 소지가 적잖아 도의 고민이 더해가고 있다.

전문가들은 “김 당선자가 ‘미스터 일자리’를 자임하며 조직개편에 나선 만큼 좀더 시간이 걸리더라도 절박함과 치열함이 녹아 있는 일자리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도의회 김호서 의원(행자위)은 “일자리 창출이 통계놀이로 전락해선 결코 안 될 것”이라며 “적절한 조직과 실효성 문제를 중심에 두고 조직개편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홍기자 kh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