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부부 교수, 네이처메디신誌 논문 공동게재
원광대 부부 교수, 네이처메디신誌 논문 공동게재
  • 익산=최영규
  • 승인 2010.06.04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총장 나용호) 약품연구소 이성희(40) 박사와 소화기질환연구소 서검석(42) 교수가 제1저자 및 공동연구자로 연구한 대장암 원인 및 치료관련 논문이 세계적인 과학지 ‘네이처 메디신’(Nature Medicine) 6월호에 실렸다.

이 논문은 대물림되는 대장암 원인 물질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밝혔을 뿐만 아니라 치료 기전을 세계에서 처음 알아낸 것으로, 제1저자인 이성희 박사가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 연구원 시절 연구를 진행했다.

남편인 서검석 교수도 실험과정에 참여해 공동저자로 오르는 등 부부가 연수를 받는 1년 반 동안 대장암을 일으키는 물질의 신호체계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결과를 얻어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종전의 연구가 선천성 면역에 관여하는 MyD88 단백질이 암 세포의 발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고한 것에 반해, 이 과정의 기전을 구체적으로 밝혔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성희 박사는 “임상시험을 통해 인체 안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판명되면 가족성 용종증에 의한 암 환자에게 외과수술 외의 대안 치료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까지 유전성 대장암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대장 전체를 절제하는 방법밖에 없었지만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먹는 약으로도 유전적 원인에 의한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익산=최영규기자 ygcho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