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자체 산단 조성 재정압박 우려
전북지자체 산단 조성 재정압박 우려
  • 김완수
  • 승인 2010.05.2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내에서 계획중이거나 절차를 밟고 있는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자칫 재정압박으로 이어져 사업지연 우려가 커지면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24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가 2000년대 중반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지역별 산업단지 조성을 무리하게 추진해 최근에는 조성사업 억제를 유도하고 있으나 전북지역 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비교적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단지조성공사를 주로 시행하고 있는 LH공사를 비롯한 지역개발공사 등 공공기관들이 막대한 초기 투자비와 미분양사태에 따른 채산성 확보가 어렵다는 이유 등을 들어 사업추진을 기피하고 있다.

전북지역도 이같은 영향을 받을 경우 현재 추진중이거나 조성중인 산단 조성도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도와 도내 정치권이 도내에 조성·추진중인 산업조성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민간자본을 끓여 들여야 하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을 것으로 예상돼 문제발생 전에 사업비 확보를 위한 철저한 대책이 요구된다.

전북도는 새만금 동력성장을 기화로 경제 성장률이 향상될 것으로 보고 목표연도의 충분한 공급을 감안하여 공급 제시 물량의 17%를 감안한 41,198㎡를 계획하여 산단 조성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같은 사업도 산단 조성 후 입주계약 파기 및 사업 중단시 정부의 흡수가 불가능해 모든 부담이 지자체로 떠안겨지면서 자칫 재정난에 봉착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어 장기적 발전 측면에서 철저한 계획에 따라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본사 차원에서 사실상 신규사업 추진이 중단된 상태이다”며 “현 실정에서는 우리 공사가 산업단지조성사업에 참여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전북도 관계자는 “우리 도의 경우 조성된 산업단지의 분양률이 99.6%에 달하고 있어 큰 문제점 없이 지속적 개발이 가능하고, 장기적 발전 측면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계획이 수립된 산업단지는 4개 지구 198만5천㎡이며, 농공단지는 2개 지구 51만9천㎡이다. 앞으로 추진될 산업단지는 6개 지구 2천353만4천㎡, 농공단지는 4개 지구 92만5천㎡가 각각 조성될 예정이다.

김완수기자 kimw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