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안홍엽
<특별기고> ­안홍엽
  • 장용웅
  • 승인 2010.05.19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정 독재를 바라는가?
미국 제3대 대통령 “제퍼슨”은 ‘민주주의 나무는 독재자와 애국자의 피를 먹고 자란다’고 했다. 돌이켜 보면 우리 역사가 그렇다. 민주주의 나무를 키우기 위한 피의 역사(役事)는 우리에게 현재 진행형이다. 우리에게 진정 민주주의 역사(歷史)가 있었는가? 아니다. 독재와 반독재의 치열한 전투가 있었을 따름이다. 온 나라를 뒤 덥던 일인 독재의 그림자가 지역으로 나뉘어 존재하는 것이 그나마 발전이라면 발전이다. 집단에 의해서 독재가 자행되고 있는 것이 과거 독재와 다르다. 상대적인 박탈감과 피해망상증에 걸린 호남은 좌절과 실의 속에서 호소할 곳을 찾아 헤맸다. 때를 노 칠세라 접근했던 세력이 있었다. 그들은 반독재의 승리를 구가하는데 성공했다. 그 후 전북, 홀로 서겠다는 의지마저 일갈로 꺾여 버리고 바다를 막아 살 터전을 마련해 보겠다는 간절한 소망도 무참히 짓밟혀 버렸었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노란색을 보면 현기증을 일으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노란색 조끼만 입으면 국회의원, 도지사, 시장, 군수, 도의원, 시의원이 되었다. 집단독재의 절정을 이룬 것이다. 그 어느 구석에서도 다른 색은 찾을 수 없었다. 공산주의 소련에도 이런 일은 없다. 다만 저 먼 나라 김정일 공화국에나 있는 현상이다. 누가 만들었나? 우리들이다. 오갈데 없는 방랑자를 민주화 투사로 만들어 4선, 5선의 영화를 누리게 했던 우리들, 어지간히도 순진하고 자혜로운 분들이다. 지조인가, 고집인가, 애정인가, 이념인가, 반항인가?

단 하루도 김정일 치하에서 살아보지 않은 이들이 주체사상 만세를 부르고 있는 세상이다. 가르치는 학생들을 데리고 빨치산 추모제를 열어도 관용을 베푸는 우리다. 그렇지만 우리의 인격과 자존심에 상처를 주는 자가 있다면 이는 결코 용서할 수 없다.

도민의 명줄이 걸린 어떤 현안에도 나 몰라라 했던 소위 정치인들, 비리연루로 법망에 걸린 단체장들, 이권 개입에 혈안이 된 일부 지방의원들, 유난히도 이런 사례가 우리지역에 많은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일당독재로 집단의 오만이 극에 달했을 뿐 아니라 주민의 감시마저 소홀해진 탓이다.

그렇다면 6.2 지방선거에 임하는 우리는 선거의 의미를 어디에 두어야 할까? 올바른 심판으로 집단 독재의 사슬을 끊는데 두어야 한다. 영남, 충청도 물론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선거는 완전히 본질을 외면하고 있다. 지역일꾼을 뽑는 지방자치 선거인데도 정치권은 현재 정권의 심판이다 과거 정권의 심판이다 로 정치 이슈화하고 있다. 진보와 보수, 좌파 우파의 대결로 이념 투쟁화 하고 있다. 이 틈을 타 오열의 책동마저 감지되고 있다. 비분을 참을 수 없는 천안함 사건을 두고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집단을 서슴치 않고 옹호하는 세력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 이래도 되는 것인가. 서글픈 일이다. 광화문 광장에서 김일성 만세를 웨치는 집단이 있다 하더라도 우리는 관용을 해야 하는지 판단이 가지 않는다. 사상과 표현의 자유가 헌법에 보장된 자유민주주의 국가 국민이기 때문이다. 그렇더라도 지역의 통합이아니라 오히려 지역 분열을 조장하는 일당 지역독재는 관용할 수 없다. 한국의 유권자들에게 정당이란 지역패권 그 자체로 자리 잡았다. 영남이 1번 호남이 2번이 되어 우리헌법 제3조를 “대한민국의 영토는 기호 1번 2번지역과 그 부속 도서로 한다.”로 써도 될 만큼 되어 버렸다. “호남이 일당 독재로 병들어 간다. 반대로 영남은 끝없는 번영을 누리게 된다”는 논리가 성립된다면 영남이 깨기 전에 호남이 먼저 깨야 한다는 논리도 성립 된다. 김완주지사가 “도민과 함께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린다.”고 하여 당내에서 일대 파란(?)을 일으켰다. 지역현안에 신경을 써준 지도자에게 감사의 표시를 한 것은 지방자치 수장으로서 최소한의 예의일 것이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일당독재를 깨는 신호탄의 의미일 수도 있다. 정운천의 도지사 출마는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진일보요 일당독재를 깨는 상징적인 바람이다. 철옹성에 안주한 일당독재의 횡포가 얼마나 가혹했던가를 말해 주고 있다. 독재자에게 있어 독재는 불변의 가치인 것처럼 전북에 있어 그 독재의 가치 또한 불변이다. 흑백의 카드를 들고 투표라고 하는 표현을 아무 거리낌 없이 쓰고 있는 김정일의 최고인민회의와 우리의 투표성향은 닮은꼴이다. 과연 우리가 원하는 바인가? 그리고 민주주의 국민으로서 당위인가? 이 모두가 아니다. 그렇다면 그 실증을 보여줄 기회가 이번 6.2 지방선거다. 이번 선거를 통하여 민주주의의 요체는 “견제와 균형에 있음”을 우리는 행동으로 보여 주어야한다. 전북의 향격(鄕格)을 높이는 계기로도 삼아야 한다. 그리고 집단의 따돌림 (왕따)은 반대로 따돌림을 당하는 부메랑현상을 우리는 분명히 기억해야 한다. ‘진정 독재를 바라는가?’ ‘아니다’라고 확실한 대답이 될 수 있는 6월 2일이 되기를 바란다.
안 홍 엽(방송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