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에너지까지 지킨다
경찰, 에너지까지 지킨다
  • 김정훈
  • 승인 2010.05.1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 온난화와 초고유가시대에 하루에도 수백 가지 에너지 절약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되지만 아직도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은 부족해 보인다. 일부에서는 남의 집 일 인양 관심 밖에 두기도 하고 말이나 구호뿐인 경우가 많다.

한때에는 여기저기 석유가 나고 매장량이 확인되고 있다고 한 적은 있지만 경제가치가 없거나 이론에 불가한 것으로 현재 우리나라는 석유 한 방울 나지 않고 있다고 본다. 이제는 절약하고 절약해야 할 시점에 와 있으며 에너지 절약은 이제 요란한 말이나 구호보다 실천하여 성과를 거두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특히 정부 관공서나 공공기관에서 에너지 절약을 위해 더 개선하고 노력해야 할 때이다. 정부나 공공부분을 들여다보면 아직도 절약해야 할 곳이 너무나 많다. 에너지절약은 국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와 함께 해야 그 성과를 거둘 수 있으며 그 모든 비용은 국민의 세금으로부터 충당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경찰은 점심시간 자리를 뜨면서도 사무실의 전등과 컴퓨터를 꺼놓기, 한두 명 야간업무를 하면서도 온 사무실의 불이 켜져 있는 곳은 없는 지 확인하기, 1회용 컵이나 A4용지 등 사무실 비품 혹은 일회용품을 낭비하는 일은 없는 지 늘 확인하고 조금이라도 아껴 쓰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예전에는 그런 고민조차 하지도 않고 내 돈 나가는 것도 아닌데 하며 마냥 쓰는 것을 볼 때 안타까웠지만 이제는 달라졌다. 범죄로부터 주민의 안전을 지키는 우리 경찰이 줄줄 새고 있는 에너지 정도야 못지켜서야 말이 되는가 하는 반성에서 시작된 에너지 절약 운동이 지금 작은 발걸음을 시작하고 있지만 앞으로 큰 성과가 있길 바란다.

자리를 비울 때 스위치 한번 확인하는 일, 1회용 종이컵 대신 자기컵을 사용하는 일, 무분별하게 A4용지가 버려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파지를 줄이려는 이 작은 노력과 실천들이 모여 국가 경쟁력으로 변신할 수 있을 것이다. 나라의 발전이나 경제성장은 작은 나의 실천이나 바른 생각에서 출발하며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되며 이러한 것들이 결국 일반국민들에게도 수혜혜택이 돌아간다는 사실을 명심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경찰의 에너지 절약운동에 우리 주민이 하나되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데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

익산경찰서 경무과 경무계 순경 이현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