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래 농학박사> 나의 주치의는 바로나다(5)
<강경래 농학박사> 나의 주치의는 바로나다(5)
  • 이수경
  • 승인 2010.05.1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 인체의 자연적 생명력을 보강하고 활성화 한다



자연치유는 인간자체의 자연치유력에 기반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삶을 통합할 수 있음을 뜻한다. 인체는 건강을 위한 강력한 자연치유력을 가지고 있다. 선천적인 자가복구 시스템과 유전자 자체에 기록된 치유시스템이 있다. 또한 세포단위마다 치유를 위한 완벽한 시스템이 있으며 육체만으로는 이해될 수 없는 마음의 치유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자연치유력에 근건하여 자연치유의 과정에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메카니즘을 가지고 있다. ①자연치유력은 생명의 고유능력이다 ②환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다. 안전하고 효과적 한편 자연스러운 치유를 한다 ③자연치유력의 환기:환자의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것에 노력한다 ④원인을 특정하여 치유한다:증상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을 찾는다 ⑤환자를 전인적으로 진찰한다:환자의 심신뿐만 아니라 감정, 정신면, 사회적 배경도 고려한다 ⑥의사는 교사이다:건강하게대하는 환자의 자기책임을 가르쳐 이끈다 ⑦예방은 최선의 치유:건강유지의 생활습관은 질병을 막는다 ⑧건강의 확립과 유지:환자를 적극적으로 육제적인면과 정신적인 상태를 증진시킨다 ⑨치유체계의 유지에는 자연과의 조화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생명체에 부여받은 이렇게 뛰어난 자연치유력과 잉것을 유지시키려는 인체자체의 치유매커니즘을 활성화하고 자연세계와 조화, 상생하면서 자연요법으로 건강을 유지하게하는 학문이 자연치유의학이다.

자연치유의 범위를 육체(body), 마음(mind), 영(spirit)이라고 하는 생체를 3개의 존재로 나누는 방법과 자연환경 그 자체를 활용하는 종합적으로 치유력을 회복시키는 방법을 고려하여 각각의 자연치유의 특징을 분석하여 분류한 것이다.

(1)신체적인 자연치유이다. ①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자연치유(식이요법, 분자영양요법, 약초요법) ②암이나 난치병에 면역요법 ③적당한 스트레스와 자극을 주어 신체를 가꾸는 자연치유(온열요법, 온천요법 등) ④효소활성을 높이는 자연치유(건강보조식품, 효소제품) ⑤육체적 불균형을 교정하는 자연치유(각종 운동요법, 정체, 안마치료, 카이로프랙틱, 유도 접골방법, 기공, 태극권, 요가 등) ⑥칼로리 제한이나 단식 ⑦피부를 자극하여 혈액순환 촉진시키는 자연치유(침과뜸, 지압, 안마, 마시지, 사혈, 아로마테라피, 오일마사지, 추나, 족심도, 봉침요법, 물치료, 온천요법, 수중 지압법) ⑧체내의 독소를 정화하는 방법(인공투석요법)=현대의학적인 정화요법, 발한·대변을 촉진시키는 정화요법, 디톡스, 아유르베다.

(2)마음의 자연치유이다. ①각종 릴랙스법(자율훈련법, 점진적 근육이완법, 바이오 피드백, 명상) ②이미지 요법(최면요법, 사이먼 톤 요법) ③내관요법 내관명상 ④에나멜 테라피(동물을 사용해 심신의 사회복귀요법을 실시함. 최근에는 로봇의 바다표범을 사용해서 고령자의 마음을 달래려는 시도도 행해지고 있음) ⑤예술요법(컬러 테라피, 원예요법, 음악요법) ⑥보디워크(마음을 케어하는 방법으로서 육체적인 트레이닝 효과와 함께 요가, 기공, 태극권, 체조 등)

(3)영적인 자연치유이다 ①생체 에너지 및 파동요법(레이키(靈氣), 영적치유, 기공, 정령(淨靈), 호메오파시(同種療法) ②기원을 이용한 치료법(종교적인 기도, 아유르베다) ③명상(요가의 명상=만트라명상, 스트라 명상) ④최면요법, 전생요법 등이다.

자연치유학은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것을 중시한다. 폐렴균의 침입을 막아내지 못한 환자의 허술한 면역시스템을 되살리는데 주력하여 면역성(저항성)이 떨어진 원이르 종합적으로 진단한 뒤에 이를 높여주는 다양한 자연치유의학적으로 질병치유방법을 찾아 처방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