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선거> 난, 이렇게 하겠습니다 - 평가제 시행은 대세… 관련법규 제정 시급
<교육감선거> 난, 이렇게 하겠습니다 - 평가제 시행은 대세… 관련법규 제정 시급
  • 한성천
  • 승인 2010.03.2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이하 교원평가제) 추진문제는 그간 교육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끝없는 논쟁이었다. 하지만, 공교육 정상화의 한 방법으로 교원평가제 추진이 연결될 정도로 학교현장에서는 중차대한 사안임에는 분명하다. 6월 교육감선거에서 각 후보들이 교원능력평가제에 대해 어떤 생각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들어봤다.<후보자순서는 순환형>



▲ 김승환(56·전북대 법학과 교수)

학교자치제 도입으로 상호불신 없는 교원평가 대안을 마련하고 가르치는 일에만 전념하는 교사지원시스템을 도입하겠습니다. 교원평가 교육감 규칙은 학교구성원의 상호 소통과 협력을 보장할 수 있도록 개폐를 재검토하고, 강행되고 있는 교원평가는 그 규모를 최소화하겠습니다.

학부모회, 학생회, 교사회 등 학교자치기구 제도화를 조례(규칙)를 통해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법제화를 요구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학부모, 학생의 참여와 소통의 길을 열겠습니다. 학교자치 활성화로 학교구성원들의 자율적인 협력과 소통으로 질 높은 학습발달을 지향하겠습니다. 교육행정체계를 개편하여 잡무를 줄이고 학교수업중심체제로 전환하겠습니다. 학교구성원이 교장을 뽑고 교장 임기 후 다시 평교사로 돌아가는 교장선출보직제를 시범실시 하겠습니다.

▲ 박규선(65·전라북도교육위원회 의장)

시행 전부터 전 국가적으로 엄청난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교원평가제가 3월 새 학기부터 전면 시행됩니다. 교원평가제의 실시의 긍정적 측면은 무엇보다 교직사회에 능력개발과 전문성 향상이란 경쟁분위기를 불어넣어 공교육의 질을 높게 끌어올린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동료교사들의 온정주의나 학생평가의 인기투표화, 교사 간 위화감 조성, 평가의 공정성과 실효성 확보 어려움 등이 부작용으로 예상됩니다.

그런 만큼 저는 앞으로 교원평가제가 제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조속한 후속 법제화, 상세한 평가지표 개발 등 기술적 보완, 실질적 지원 및 역할 강화 등에 역점을 두어 전북교육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특히 시행 초기단계므로 네거티브 평가보다 포지티브평가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 신국중(66·전라북도교육위원회 위원)

교원평가제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교육환경적 변화, 교원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 등에 기인한 바가 큽니다. 올 3월부터 전면 시행 중인 교원평가제의 성공열쇠는 투명성과 공정성의 확보라고 생각합니다. 교원평가제가 새로운 제도인 만큼 법적 근거가 미비된 상태에서 시행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나 평가는 시대의 대세라고 생각합니다. 법적 근거 마련 후 교육부 평가지표를 적용하여 전북과 같이 소인수학교가 많은 지역의 특성을 살려 농산어촌에 알맞은 평가척도를 개발하여 적용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평가결과 적용의 경우 우수교원은 수업 및 전문성 노하우가 동료 교원들에게 파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반면 부족교사는 자기개발계획서에 의한 연수 및 체계적 시스템을 통한 교육 후 퇴출까지도 고려해 엄격 적용해야 합니다.

▲ 오근량(65·전 전주고 교장)

교사로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 학부모뿐 아니라 동료들에게 상호 수업을 공개하고,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가 참여하는 교원능력개발 평가를 전면 도입해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성급하게 실시하면 공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뜻으로 시작한 정책도 그 부작용이 우려됩니다.

이 같은 부작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법적인 근거가 없이 교원평가제가 시행되는 것은 교원평가에 대한 사회적 합의나 기준이 정립되지 않는 것을 의미하므로 관련법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가가 없어 공교육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과중한 업무로 인해 학생교육에 투자되는 시간이 적은 것이 큰 원인입니다. 교원평가제를 위한 과정이 오히려 과중한 업무부담이 되지 않도록 대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 고영호(59·전북대 체육교육과 교수)

교원평가제의 문제점은 △법적근거 취약과 △평가방식의 내용과 공정성을 들 수 있습니다. 평가방식의 내용과 공정성도 교육계가 극복해야 할 과제입니다. 여기에 교사, 학부모의 이기주의와 눈치보기도 걸림돌입니다. 온정주의와 학교별 평가 결과 공개에 따른 점수 부풀리기 현상 역시 우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평가가 객관성을 잃었다고 보이면 해당평가를 배제시켜야 합니다. 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동기 부여가 필요합니다. 학생이나 학부모평가에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어떻게 평가할지 평가자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연수가 이뤄져야 합니다. 교사는 평가관리 위원회를 구성하고 그들의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또 동료를 평가하고, 자신의 평가결과를 분석한 후 후속적 능력 개발 계획을 세우는 일을 해야 합니다.

한성천기자 hsc9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