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택 군산평생교육원장> 새로운 도전
<황현택 군산평생교육원장> 새로운 도전
  • 이수경
  • 승인 2010.03.10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은/내 나무의 부름켜에/무서운 힘으로 달려와/새싹을 밀어내고 있다.

봄은/내 마음의 텃밭에/사랑의 힘으로 찾아와/ 평화를 불어넣고 있다.

이 시를 지난 2일 군산평생교육원 개강식 때 읽었다.

올봄은 대한민국 온 나라 온 백성들이 '벵쿠버동계올림픽' 젊은 영웅들로 하여금 새로운 희망과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 TV시청자들을 매료시키며 금 매달을 따낸 우리 대한의 딸 김연아 선수가 귀국 하루 만에 새로운 도전을 위해 캐나다 토론토로 떠났다는 소식이다. 이 소식을 접하고 필자는 이 선수가 은반의 여왕에 오를 때 만 큼이나 기쁘고 감동적이었다. 여느 선수들이라면 그 동안의 피로감이나 강박관념을 떨치기 위해서라도 푹 한번 자고 싶다는 말도 나올 법 한데 "세계종별선수권 2연패"라는 새로운 도전을 위해 훈련장으로 떠난 것이다.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기고 라이벌인 일본의 아사다 다마를 24점 차이로 이긴 김연아 선수에 걸 맞는 다짐인 것이다.

인류학자 토인비 박사의 '도전과 응전'이라는 책속에는 도전과 응전이 없는 역사는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고려의 찬란한 도자기문화도 그랬고 세종대왕의 한글창제도 새로운 도전정신이 없었다면 존재할 수 없었다는 결론이다.

세종대왕이나 김연아 선수 같은 훌륭한 인물을 떠나 우리 생활주변의 도전과 응전을 살펴보자.

지난주에 경기도 남양주에 살고 있는 처제가 중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남편과 같이 형부 집을 찾아온 것이다.

처제는 정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출가하여 장성한 아들 형제를 둔 쉰 한 살 중학 졸업생인 것이다. 그런데도 초등학교 졸업장에 이어 이번에 는 중학교 졸업장을 받은 것이다.

나는 우리 처제의 새로운 도전과 응전에 쌍수를 들며 탄복 감탄 한 것이다.

"순아(처제이름) 고맙다. 네 장한 일에 형부가 도와주지!"

"형부, 그렇잖아도 고등학교 입학원서를 냈어요"

라는 새로운 도전장에 형부는 고등학교 졸업만 하면 대학교 아니 평생교육을 책임진다며 처제에게 격려하고 새로운 도전을 부추긴 것이다. 그렇다 크고 작은 모든 역사는 새로운 도전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이 진리는 남녀노소는 물론 가난한자 부자 가리지 않는다. 성공과 실패는 어느 누가 도전과 응전으로 최선을 다하는 가에 달려있는 것이다.

학교마다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이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작성하여 실천에 들어갔다.

학교 교육의 성공여부는 새로운 도전 정신을 갖고 학교와 학부모 교육의 주체인 학생이 하나가 되어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것이다.

새로운 도전정신에는 개인의 이익이라는 사가 없다. 오로지 공을 위해 자신을 버릴 수 있는 희생정신 있어야 한다.

김연아 선수가 은반의 여왕으로 오르기 까지는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어려운 환경을 극복에서 온 것이다. 큰 복은 하늘에서 그저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돕는다." 고 했다.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이한 모든 이가 새로운 도전정신을 갖고 큰 꿈 이루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