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국민참여경선, 조직동원 우려"
"민주 국민참여경선, 조직동원 우려"
  • 익산=최영규
  • 승인 2010.03.0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정가 "지역위원장 의중따라 공천권 좌우"
민주당 시장·군수 후보 경선이 일반유권자 50%, 당원 50%씩의 선거인단을 구성해 투표하는 ‘국민참여경선’으로 확정된 가운데 익산지역 정가에서는 입지자 간 과열 경쟁과 더불어 조직동원 경선에 대한 우려가 일고 있다.

민주당 익산 갑·을 지역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4월 10일 오후 2시 일반 시민과 당원을 포함한 1천174명(잠정)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을 통해 시장 후보를 선출할 예정이다.

또 민주당 갑·을 지역위는 논란의 소지에도 불구하고 경선 당일 직전에 시민과 당원 선거인단을 공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렇듯 여론 조사가 아닌 선거인단 직접 참여의 선거 형태는 현직 단체장의 정치적 기득권을 제한하는 효과는 가져오지만 민의를 왜곡하고 지역위원장의 의중에 따라 공천권이 좌우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선거인단까지 공개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역위원장이 중립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특정 후보를 지지할 경우 표 쏠림 현상은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실제 일반 유권자가 선거 인단에 포함된다 하더라도 당과 특정후보가 조직을 풀 가동한다면 얼마든지 동원이 가능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각 후보들의 선거인단 동원능력에 따라 공천 이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각 후보들이 정책 대결은 뒷전으로 미룬 채 지역위원장에 대한 줄대기에 급급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역 정가 A씨는 “지역위원장이 특정 후보를 지지하고 조직력에 의해 승패가 갈린다면, 상향식 공천제도의 국민참여경선 취지는 무색해 질 것”이라며 “경선을 통해 분열과 갈등이 심화되지 않을 까 걱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익산갑·을 지역위 측은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한 경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정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는 없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익산=최영규기자 ygcho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