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정보, 발견-이해-평가-통합하자
신문정보, 발견-이해-평가-통합하자
  • 한성천
  • 승인 2010.01.21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 신문 활용 교육과 정보 활용 능력



신문은 우리에게 매일매일 새로운 정보들을 제공해 준다.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인터넷에 비해 속보성은 떨어지지만 훨씬 심층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신문은 문자·그림·사진·표 등의 다양한 표현 형식을 갖춘 정보 매체이다. 신문 자체의 여러 가지 특성상 학생들이 정보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 마인드를 갖고 정보 활용 능력을 키우고 강화시키는 데 매우 적절한 매체라 할 수 있다.

먼저, 신문을 읽음으로써 새로운 정보들을 얻을 수 있고, 신문기사의 전달 방식을 통해 정보 처리의 방식을 익힐 수 있으며, 읽은 내용의 활용도에 따라 정보 처리 능력의 양상과 수준의 심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정보란 유용한 자료를 말한다. 즉, 여러 자료들 중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된 것을 정보라고 하고 누구에게나 공통적인 것은 자료라고 한다.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 동일하게 제공되는 신문이라 할지라도 어떤 사람에게는 정보가 되고, 어떤 사람에게는 자료가 된다. 예를 들면, 한 장의 신문이 경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나 그 분야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사람에게는 사회면의 작은 기사를 보면서도 앞으로 펼쳐질 경제상황을 예측할 수 있다. 그러면 그 사람은 공통적인 자료를 다른 사람들과 달리 정보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남들이 지나쳐버릴 자료들을 유용한 정보로 발견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바로 정보 활용 능력이다. 신문 활용 교육을 하면 정보에 대한 기본적인 마인드를 갖게 하고 정보 활용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신문 활용 교육에서 실시되는 신문읽기 단계는 독해 방법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정보 활용과 연계한 신문읽기 방법을 단계별로 나누어 보았다. 이를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 신문을 통한 새로운 정보와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길 기대해본다.

1단계는 '신문에서 정보 찾기' 단계로 가장 초보적인 단계이다. 이 단계는 저학년이나 신문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신문의 구성요소를 통해 신문과 세상과 친숙해지게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단계는 '찾아낸 정보 이해하기'로 찾아낸 정보가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정보탐색 과정으로 핵심파악하기, 도표 분석하기 등의 활동이 진행된다.

3단계는 '정보평가하기'로 신문의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분석하여 평가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 단계는 정보 선택의 영역으로 볼 수 있다.

4단계는 '정보 통합하기'로 신문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이해하고, 평가한 다음, 새롭게 통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창조적인 활동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