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조계 새해설계 듣는다- 전북변협 심병연 회장(사진부)
법조계 새해설계 듣는다- 전북변협 심병연 회장(사진부)
  • 김운협
  • 승인 2010.01.2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방변호사회는 올 한해 국민의 인권 옹호와 사회정의 실현, 법률문화의 창달과 국제 교류, 변호사 사무의 개선과 발전, 회원의 권익옹호와 복지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각종 사업들을 계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법 제도에서 소외되기 쉬운 이주여성과 이주노동자에 대한 무료법률상담 및 교도소 재소자 자녀 장학금 전달 등 이웃과 함께하는 변협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시책들을 구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변협 심병연 회장을 만나 올 한해 전북변협의 운영방향과 계획을 들어봤다.

- 제28대 전북변협 회장에 취임하신 지도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그간의 변협활동을 평가하신다면.

▲ 전북변협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회칙, 규칙을 제정 및 개정하고 회무를 공개하는 등 제도를 정비하는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년 동안 회원 업무향상 및 편의제공을 위해 나름대로 노력해 왔다고 평가합니다.

남은 올 한해 임기 동안 미진한 부분은 보완하고 진행 중인 사업들은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할 것입니다.

- 경인년 한해 전북변협의 운영방향 및 계획은.

▲ 우선 빈곤 등 기타 사유로 권리 구제를 받기 어려운 서민들을 위하여 무료법률구조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또한 결혼, 취업 등의 사유로 외국에서 우리나라로 이주해온 이주여성과 이주노동자들을 위한 무료법률상담도 적극적으로 실시할 예정으로 법률 자문뿐 아니라 상담사안이 소송 등의 절차가 필요한 경우 본회 무료법률구조사업과 연계하여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 적극적으로 법률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대한변호사협회의 각종 사업 등과도 연계해 각 위원회 및 지원단에서 추진중인 사업 등에도 적극 협력·지원할 예정입니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법률상담 및 법률강의 등을 실시 중인 노인법률지원변호사단, 서민들의 소액사건에 대해 저렴하고 빠르게 법률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민사소액사건지원변호사단과 북한이탈주민지원변호사단, 여성폭력방지지원변호사단, 범죄피해자지원특별위원회, 아동법률지원변호사단 등의 각 위원회 등의 활동에 본회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본회 차원의 도움이 필요할 경우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법률시장개방과 유사직역의 법률서비스 경쟁 등 변호사의 법률서비스직역의 무한경쟁시대를 대비해 본회에서 준비하는 변호사 연수를 더욱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주제들로 편성해 꾸준히 실시할 예정이며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본회에서는 4차에 걸친 변호사연수회를 실시해 높은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냈으며 올해에도 다양한 의견을 취합, 변호사의 전문분야 육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내실 있는 연수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 지역법조계 최대 현안인 광주고등법원 전주재판부 증설의 발판이 마련됐습니다. 이에 대한 평가와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견해는.

▲ 각계 각층의 성원과 정치권의 헌신적 노력으로 이뤄진 것에 대해 변협을 대표해서 감사 드리고 지부설립이나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협조할 생각입니다.

- 변협의 많은 활동 가운데 지역사회의 상생과 화합을 위한 역할도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북변협의 이에 대한 평가와 계획은.

▲ 새만금소송에서 변호인단을 구성해서 협력했던 바와 같이 지역현안이 발생하였을 때 적극적으로 도울 생각입니다.

- 끝으로 도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경제 현실 속에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통받고 힘들어 하는 우리 이웃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본회에서는 어려운 이웃들이 꿈과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움과 지원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본회 변호사들로 구성돼 활동 중인 결식아동돕기와 같은 모임을 더욱 독려하고 활동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매년 본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불우이웃돕기모금 등 행사를 올해에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실질적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도 찾아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회에서는 올 한해도 모든 회원들의 힘을 모아 어려운 이웃과 모든 국민에게 봉사하는 마음으로 법률문화향상과 법률서비스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민들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는 변협이 되도록 노력할 테니 앞으로도 변협을 많이 사랑해달라고 부탁드립니다.

김운협기자 uh08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