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와 친구되자"…산골 초교에서 들려오는 'A to Z'
"영어와 친구되자"…산골 초교에서 들려오는 'A to Z'
  • 한성천
  • 승인 2010.01.13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교육청, 장계·장수·계남초 영어체험교실 운영
첩첩산중 산골에 눈바람만 부는 것이 아니다. 지구촌 가족이 되기 위한 ‘영어바람’이 뜨겁게 불고 있다.

장수교육청(교육장 신병호)은 겨울방학을 맞아 초등학생들의 영어구사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리고 목표달성을 위해 ‘원어민과 함께하는 즐겁고 신나는 영어체험교실’을 장계초와 장수초, 계남초에 마련 운영에 들어갔다.

장계초와 장수초에서는 2주간(1월11일∼22일, 40시간), 계남초에서는 3주간(1월 11일∼29일, 60시간) 각각 운영한다.

'원어민과 함께하는 즐겁고 신나는 영어체험교실'은 거점학교 중심과 단위학교 중심 2가지 유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장계초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는 인접학교인 계북초, 계남초, 천천초 학생 42명이 참여하고 장수초(30명)와 계남초(48명)에서는 소속 학교 학생 중심으로 운영한다. 두 가지 방식으로 동시 운영함에 따라 장수 관내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이 영어체험교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장수교육청의 배려.

계남초등학교에서는 영어프로그램 내용을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해 실시한다.

Let's speak(말하기), Let's listen(듣기), Let's read(읽기), Let's write쓰기). 언어 4기능을 고루 안배하여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함에서다. 이를 위해 놀이, 게임 등을 통한 다양한 체험활동 중심의 수업과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이 흥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영어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장계초등학교에서는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의 언어 4기능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고루 함양시키고자 English Immersion class(영어몰입반), Story-telling(이야기하기), 주제별 이야기 나누기, Games & activities(게임 및 특별활동) 등 크게 4영역으로 나누어 영어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시청각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흥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많이 제공하며, 놀이와 게임 등을 통해 활동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특히 영어몰입반(English Immersion class)에서는 수학, 과학, 체육 과목에 관련된 내용을 영어로 배우게 되며, Story-telling 수업을 통해 영어책을 자세히 읽고, 직접 책도 만들어보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활용능력을 신장시키게 된다.

한편 장수초등학교에서의 프로그램 역시 수학 연계 영어수업(math connects), 이야기하기(story-telling), 내셔널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게임 및 특별활동(games & activities) 등 4개 영역으로 나누고 3개의 학습교실(class1 : math connects, class2 : story-telling, class3 : national geographic) 을 조성하여 30명의 학생을 10명씩 3팀으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장수교육청 강철성 장학사는 “장수지역 영어체험교실은 전북도교육청으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지난해부터 실시하고 있는 영어프로그램이다”며 “여름방학에는 교육청이 주관하고, 겨울방학에는 학교가 주관해 실시하는 데 이번 겨울방학 영어체험교실에는 장수 관내 초등학생 1,200여 명 중 10%에 해당하는 120명이 참가해 신바람나는 영어 재미에 빠져 있다”고 말했다.

한성천기자 hsc924@

장수=이승하기자 shle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