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자기주도적 정보활용능력 신장에 최선
신문, 자기주도적 정보활용능력 신장에 최선
  • 한성천
  • 승인 2010.01.13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지희의 행복논술
25. 신문과 정보 활용



과거와 달리 우리사회는 하나의 원인이 하나의 결과만을 도출하지 않고, 복합적으로 연결된 인과관계를 유추해낼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이러한 능력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요소가 되었다. 신문 활용 교육은 이러한 시대적 맥락과 함께 다양한 사고방식과 명확한 문제해결을 위한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신문 활용 능력은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생존 능력 중의 하나이다. 즉, 신문 활용 능력은 새롭고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찾고,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신문 활용 능력은 독자 개개인이 접하는 정보원으로부터 의미를 구성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종합하여 새로운 지적 결과물을 창조하는 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은 구성주의 교육학이 추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초가 되기도 한다.

다양한 매체의 등장으로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이 강력하게 요구됨에 따라 정

보 활용 교육이 제7차 교육과정에 포함되면서 정보 활용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주로 이루어진 연구가 교과목별 교과와 연계한 교수·학습지도안이나 정보기술교육에 관한 연구라는 한계가 있다. 최근에 도서관에서 정보 활용교육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또한 교과교사와 연계한 정보소양교육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우리에게 닥친 현실적 문제를 파악하고 이것의 해결점을 찾는 방법과 그 능력을 기를 방법이 ‘현실적 문제’에서 비롯되기에 ‘날마다 새롭게 일어나는 문제들의 총합’인 신문을 정보 활용 교육의 자료로 활용하려는 시도는 적절한 방안으로 볼 수 있다.

실제적인 면에서 볼 때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는 신문은 구체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보의 편식을 방지할 수 있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과 정보 활용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효율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신문은 다양한 자료를 통한 정보의 습득과 정보의 활용과정에 필요한 많은 자료를 제공하며, 현실인식을 통한 열린 교육이나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종합정보자료이다.

신문은 지적 대상을 취급하는 매체로 교육적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신문에 친숙해짐으로써 정보를 읽는 습관과 능력이 향상되며 교육 자료로 활용하기에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신문을 통한 정보 활용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과제해결을 위한 정보이용교육과 평가를 병행하는 방법이 요구된다. 여러 가지 과제수행에 필요한 신문 활용 능력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세밀하고 구체적인 평가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