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신년설계-`부안'을 쾌적한 자연친화형 도시로
부안군 신년설계-`부안'을 쾌적한 자연친화형 도시로
  • 방선동
  • 승인 2010.01.11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은 2010년 군정추진 방향을 '새만금관광 중심도시로 잘사는 부안건설'로 정하고 호랑이의 눈처럼 매섭게 부릅뜨고 소처럼 신중하게 뚜벅뚜벅 걸어가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5개 분야의 중점전략을 세우고 년초부터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잘사는 군민, 위대한 부안건설을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은 군민과 함께 위대한 부안건설, 고부가가치 선진 농어업 육성으로 잘사는 농어촌 구현, 새만금 개통과 함께 천만관광객 유치를 위한 문화관광 기반확충,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편안한 복지행정 제공, 누구나 살고 싶은 쾌적한 자연친화형 도시기반 구축을 목표로 군정을 추진한다.



▲출산장려금 확대 등 인구늘리기 총력

군민화합을 최우선 과제로 군민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제47회 군민의 날 및 신청사 준공기념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출산장려금 확대지원과 기숙형 고등학교 집중 육성 등 다양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해 인구늘리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처음 맺은 중국과의 교류는 부안지역 농특산물 판매와 어학연수 등으로 교류를 확대해 나가겠다.

군민과 군정이 동반자가 되어 새만금전시관 확대 신축과 새만금 게이트웨이 개발, 국도 30호선 도로 확포장, 새만금 국립간척사 박물관 건립 등 새만금과 관련된 현안사업을 해결해 위대한 부안시대를 열어갈 계획이다.



▲고부가가치 선진 농어촌 구현

전국 최고의 부자 농어촌 구현을 목표로 특화사업인 부안뽕 산업을 더욱 발전시켜 생산.가공.판매를 통한 관광산업과 연계한 1.2.3차 융복합형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고품질 부안쌀 '천년의 솜씨'를 집중 육성한다.상설시장 현대화사업과 택배도우미사업 등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개발 및 우량기업 유치를 통한 부자 농어촌을 만든다.

고소득 대체작목 육성을 위해 무병씨 감자시설 과 노을감자단지 조성, 수박단지 친환경비료 지원, 우리밀 확대사업과 어민소득지원을 위한 곰소젓갈발효식품센터 건립, 제4회 해양노을축제, 제6회 곰소젓갈축제 등을 실시한다.



▲천만관광객 유치 문화관광 기반 확충

새만금 방조제 개통에 대비해 천만관광객 유치를 위해 전국대회 행사를 개최해 새만금 관광도시의 이미지를 선점하고 레저관광, 워킹투어 등 테마별 관광기반을 구축해 돈버는 관광의 중심지로 탈바꿈 시킨다.

격포항에 요트계류장을 조성하고 새만금전시관 주변관광 홍보관 구축 등 새만금과 연계한 관광벨트화를 추진하고 스토리가 있는 워킹투어 기반구축으로 새로운 관광상품을 개발한다.

전북농협 새만금 수련원과 모항 관광지에 가족호텔 건립 등 천만관광객을 위한 체류형 관광을 위한 대형숙박시설 유치에 전력을 다한다.



▲노인돌보미· 바우처사업 확대

3대가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복지행정 구현을 위해 노후생활이 행복해 질 수 있도록 노인일자리 마련과 노인돌보미 파견 및 바우처사업 등 복지서비스를 확대 지원한다.

노인요양시설과 재가노인지원센터 등 확충된 복지시설을 안락하고 편안하게 운영해 소외받는 계층이 없도록 철저를 기한다. 경로당 운동기구 지원과 난방비 현실화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장애인 생활안정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차질없는 추진과 장애인 근로작업장 운영으로 장애인에게 고용창출의 기회를 제공한다.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친환경쌀 급식지원, 초.중.고등학교 무료급식으로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한다원어민 영어교사 지원과 글로벌 해외연수 지원, 나누미근농장학재단 출연으로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다.



▲쾌적한 자연친화형 도시가반 구축

자연이 살아 숨쉬는 산림환경 조성 및 환경처리시설 확보로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 재해없는 도시기반 확충으로 누구나 살고싶은 부안을 만든다.

도시숲 조성사업과 미래산림 가꾸기, 철새보호를 위한 생물다양성 관리, 산림자원 보호를 위한 산불방지사업 등 자연이 살아 숨쉬는 산림환경을 조성한다.

폐기물 처리시설 및 공공 재활용 기초시설 확충과 통합형 재해지도와 침수흔적도 작성, 소하천 정비, 하천 기성제사업 추친 등 재해없는 도시기반을 구축한다.

부안=방선동기자 sdba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