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지선 6개월, 조기경쟁 막올랐다
2010년 지선 6개월, 조기경쟁 막올랐다
  • 박기홍
  • 승인 2009.11.27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2일로 내년 지방선거(6월2일)D-6개월이 된다. 민주당은 빠르면 12월 중에 경선 방식을 정하고 내년 2∼3월께 호남 광역단체장 경선을 진행할 방침이며, 여당인 한나라당은 전북 교두보 확보 레이스에 총력전을 기울이고 있다. 군소정당들도 이미 내년도 지선 체제로 전환하는 등 조기 경쟁이 막을 올렸다. 본보는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해 3회로 나눠 접근해 본다. <편집자 주>

<상>닻 오른 공천 레이스

민주당 공천경쟁이 과열 양상을 예고케 하는 등 지방선거가 본격화되고 있다. 당장 차기 도지사 민주당 후보 공천전이 현 김완주 지사와 동교동계 한광옥, 정균환 전 의원 중 한 사람의 양자 대결로 좁혀지고 있다. 정동영 의원 등 도내 무소속 3인방의 민주당 복당 문제를 비롯 민주당 공천과 직결되는 당헌·당규 개정, 공천방식도 점차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차기 지방선거에서 성패를 좌우할 정치적 변수가 걷히면서 지선 입지자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선거일까지 남은 6개월 동안 제일 먼저 지방선거 승리의 티켓으로 불리는 민주당 공천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이 이뤄진다. 범야권 대통합을 추진하는 혁신통합위가 현재 이와 관련한 작업에 착수했다. 혁신통합위는 이미 후보 공천의 공정성을 명분으로 시·도당위원장, 지역위원장, 사무처장의 사퇴시한을 골자로 한 당규 개정안을 당무위원회에 상정했다가 실패했다.

하지만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당규 개정안의 12월 중 처리를 공언한 만큼 통과 가능성이 크다. 또 혁신통합위는 인물영입을 통한 지선 승리를 위해 전략공천 범위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당헌·당규 개정 작업을 진행할 가능성이 크다. 전략공천은 후보 경쟁력과 인물난을 들어 서울·경기 등 수도권지역과 영남권에서 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지만 전북지역도 배제할 수 없다. 호남의 전략공천은 차기 총선과 대선 등을 겨냥해 정치권이 새판짜기 차원에서 이뤄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점차 힘을 얻고 있다.

민주당 고위당직자들의 주장을 감안하면 전북지역 민주당 후보 공천작업은 내년 2월 말께 시작돼 늦어도 4월 초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 시기는 정동영 의원 등 무소속 3인방을 포함해 범야권 통합 시기와 겹쳐 있어 무소속 의원들의 행보가 관심사다. 무소속 의원들로서는 민주당이 조기 공천을 단행할 경우 지방선거의 역할이 그만큼 축소될 수밖에 없어 고민이다.

민주당 강봉균 도당위원장의 불출마로 양자 구도를 형성한 도지사 공천은 경선이 확실시된다. 현 김완주 지사가 이미 선거캠프를 가동했으며 정균환 전 의원도 오는 3일 전주역 근처에 선거 캠프를 차린다. 김 지사와 정 전 의원은 공천권이 있는 중앙당과 지역민심이 있는 서울과 지방을 오가면서 격렬한 싸움을 펼칠 것이다.

기초단체장 후보 공천은 지역과 중앙 정치상황에 따라 공천방식이 확정된다. 특히 전주시장의 경우 무소속 정동영, 신 건 의원의 복당이 이뤄질 경우 여론조사와 일반 시민들을 참여시키는 ‘국민참여 경선제’가 유력하다. 국민참여경선은 지난 4.29 국회의원 재선거에 따른 복잡한 정치상황을 고려하면 공천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거론된다. 현 송하진 시장의 출마 속에 김희수 도의장, 정동영계의 박종문 전 일본영사관 등이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다.

무소속 3인방의 민주당 복당 여부는 늦어도 내년 2월 말까지 결정될 전망이다. 범야권통합 작업을 추진하고 있는 혁신통합위가 직·간접적으로 2월 말까지 복당시기를 언급해 왔다. 무소속의원들로서도 지선을 치르기 위해 내년 2월 말을 ‘복당의 데드라인’으로 잡고 있다. 복당 여부에 따라 지선을 앞둔 전북 정치권은 민주당 독주냐, 아니면 민주당대 무소속연대로 나눠지느냐의 국면에 처하게 된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