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영웅이 필요한 시대
창의성 영웅이 필요한 시대
  • 김창환
  • 승인 2009.11.2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창의성(creativity) 10걸로 대학생 설문조사에서 세종대왕, 백남준, 앙드레 김, 정주영, 장영실, 이순신, 서태지, 이건희, 낸시랭, 안철수 등을 꼽고 있다. 이런 분들이 있었기에 한국은 사회·문화·경제적 측면에서 도약할 수 있었으며 세계무대에서 타국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국력 순위를 보면 국토면적 세계 110위로 중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나 인구 세계 제 25위, GDP(국내총생산규모)10위, 종합국력은 9위다. 부문별로 보면 조선기술 인터넷기술, 휴대폰 기술, 반도체 기술, lCD모니터 1위다. 가전제품 기술 2위, 고속전철기술, 로봇기술 개발이 4위, 원자력 기술 5위 철강 생산기술 6위다.

그 외에 우리나라의 10대 첨단 기술로는 심해 해저 1만 100M에서 원유나 가스를 뽑아 올리는 삼성중공업의 극지용 드릴쉽, 가로 0.6㎜,세로 0.4㎜ 휴대폰, PC 등의 전자제품 핵심부품으로 사용되는 삼성전기기술, 옆에서 보면 뿌옇게 보이는 현상을 해결하고 어느 각도에서도 선명 화면을 볼 수 있도록 한 LG의 디스플레기술, 바닷물에서 염분, 불순물 제거해 식수로 사용하는 두산 중공업의 해수 담수화 기술,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 농축으로 수소?산소를 결합시켜 물?전기를 구하는 두산중공업의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도로?기후에 맞춰 자동으로 핸드램프 방향?각도를 조절하여 밤길 운전이나 코너링 때 유용한 현대 모비스의 지능형 전조등, 위치?키?몸무게를 종합 측정하여 승객 개개인에 맞춰 에어백이 퍼져 승객을 보호하는 현대모비스의 어드밴스드 에어백, 1초에 영상 240장을 구현함으로써 빠른 화면 때 잔상 남는 문제를 해결하는 삼성전자의 LED-TV, 최고 시속 400㎞를 독자 개발하여 헬기보다 빠른 현대 로템의 친환경 차세대 초고속 열차, 탄소섬유 사용으로 알루미늄 합금보다 30%가벼워 충격?고온에 잘 견디고 연료 절감 효과를 가져오는 대한 항공의 항공기 복합소재 등이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력 성장단계에서는 6위에서 9위로 도약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경쟁력을 잃고 아직도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미기술 개발 부문이 아직 많이 있다. 우주항공 산업과 인공위성 개발, 최첨단 군사 정밀 기술, 대체 에너지 개발, 산업로봇 상용기술, 유전개발 수주 등이다.

MIT가 최근에 테크놀리지 리뷰에 발표한 우리 생활을 혁명적으로 바꿀 10대 기술을 신경영연결체학, 원자지력학, 무선전력전송학, 형실마이닝학, 셀루로이스 엔자임, 그라핀트랜지스터, 나노라디오, 확률론적 칩, 서프라이즈 모모델링, 오프라인 웹으로 되어 있는데 하나 같이 생소한 내용이지만 이러한 기술은 머지않아 우리생활을 혁명적으로 바꿀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미기술 개발 부문이나 우리의 생활을 혁명적으로 바꿀 10대 기술을 앞당겨 개발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창의성을 가진 인간이 될 수 있도록 멀리 내다보고 지원해야 한다.

창의성의 토대는 기초지식이며 창의력에는 새로운 정보와 지식과 타인의 생각을 수용하고 포용하며 자신의 기존 배경지식의 정보와 지식이 함께 어울리고 융합되면서 더 크고 다양하고 멋진 생각으로 발전되어 나가는 여유가 필요하다. 따라서 창의력은 기존 체제와 틀에 고착되어서는 안 된다. 위험을 무릅쓰는 호기심과 모험심이 있어야 하며 결과와 무관하게 색다름과 독창성을 최고의 가치로 인정하고 격려해 주는 주변 환경도 갖춰져야 한다.

공부방법도 마찬가지이다. 새로운 방법을 찾아 성취하고 새로운 일을 개척하거나 같은 일이라도 새로운 방법으로 풀어나갈 줄 아는 쪽으로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자녀들이 어떤 말을 했을 때 “말도 안 되는 소리 마라.” “웬 말이 그렇게 많아? 하라면 하지.” “얘, 너는 바보 같은 것만 물어 보니?” 등의 창의성을 꺾는 말 등은 지양되어야 한다.

또한 학생 개개인이 하고 싶은 분야의 깊은 지식을 갖도록 하며 지식 이외에도 전문성의 핵심인 자발성, 사고력, 판단력을 기르기 위해 평생학습을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창의성은 창의성 프로그램을 통해 가르칠 수 있고 학생들이 실제 창의성이 요구되는 활동에 참여하여 연습해 봄으로써 발전할 수 있다. 한 예로 '창의성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공부한 학생이 창의성 검사 결과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성인이 되어서도 창의적인 높은 성취'를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당국도 창의성 영웅이 필요한 시대에 발맞추어 교육정책이나 시책에 창의성 영웅을 배출시키고자 하는 비젼과 방향이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얼마 전 전북교육청에서 창의성 교육 시범 교육청 운영 및 프로그램 개발 보고회를 가졌는데 이는 창의성 신장의 교실 수업개선을 가져오는 현장 정착 방안의 일환이었으며 나아가 우리나라 창의성의 10걸처럼 창의성 영웅을 배출할 수 있는 획기적인 사업이었다. 이러한 사업은 추후로 우리나라의 미기술 개발을 발전시키고 우리생활을 혁명적으로 바꿀 10대 기술을 정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교육당국은 창의성 신장을 가져오는 교육정책이나 사업을 이끌어낼 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는 창의성신장프로그램(creativity enhancement program) 운영이 더욱 확산되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