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진 군산여상 교사>이제는 미당 시를 가르치고 싶다
<장세진 군산여상 교사>이제는 미당 시를 가르치고 싶다
  • 이수경
  • 승인 2009.11.26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6일부터 3일간 전북 고창 미당시문학관 일대에서 미당문학제가 열렸다. 학술대회와 시인의 밤, 시인학교와 백일장, 문학강연과 미당문학상 시상식 등이 진행되었다. 이와 별도로 질마재문화축제가 이달 말까지 펼쳐진다.

미당문학제 현장 분위기를 전한 11월 9일자 중앙일간지에 따르면 예년과 달리 미당문학상 시상식장은 좌석이 모자라 식장 뒤편에 관람객이 진을 쳤다. “이런 변화는 그간 미당문학제에 대해 미온적이었던 마을 주민과 고창군이 전향적으로 입장을 바꿨기 때문이다.”

이보다 앞서 10월 20일엔 서울 문학의 집에서 ‘미당기념사업회’ 발기인대회가 열렸다. 홍기삼 전 동국대총장, 문학평론가 이남호 고려대 교수, 윤재웅동국대 교수 등 각계 인사 100여 명이 함께 한 자리였다. 사업회 총무인 윤재웅 교수는 미당전집, 미당문학사전출간, 미당학회 발족 등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미당 서정주(1915~2000)는 몰라도 ‘국화 옆에서’라는 시를 모르는 30대 이상 국민은 아마 없을 것이다. 한국현대시문학사에 커다란 산맥을 이루고 있으면서도 서정주만큼 새까맣게 잊혀진 시인도 드물 것이다. 김대중정부 때 이뤄진 7차교육과정 개정으로 그의 시들이 교과서에서 사그리 빠져버렸기 때문이다.

그의 시들이 교과서에서 빠진 것은 친일행적과 5공정권지지 때문이다. 마치 그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서정주는 엊그제 발간된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되었다. 피할 수 없는 친일파 시인이었음은 분명한 사실인 셈이다. 또한 그 행적은 무엇으로도 상쇄될 수 없을지 모른다.

그렇더라도 이제는 학생들에게 서정주 시들을 가르치고 싶다. 정권이 바뀌어서가 아니다. 앞에 열거한 것처럼 제자 등 문인들을 중심으로 일고 있는 미당 복원 움직임 때문도 아니다. 그의 그런 인간적 흠절에도 불구하고 문학적 생명력에 빛나는 가편(佳篇)들은 소중한 문화유산이고, 그것을 방치하는 것은 국가적 손실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실 친일문제만 하더라도 그렇다. 잊을 수는 없을지언정 이제 용서할 때가 되지 않았을까. 극단적으로 말해 일제침략기 때 살아 남은 사람들은 모두 친일파일 수 있다. 그런 ‘형이상학의 죄’를 물을 수 없기에 해방이후 ‘2009 대한민국’의 위용을 세계 만방에 떨치고 있는게 아닌가?

그의 적극적 친일행각을 인정한다하더라도 나는 학생들에게 미당의 시들을 가르치고 싶다. 김일성 밑에서 부수상까지 지낸 홍명희 같은 월북문인도 요란뻑적지근하게 추모 행사를 하고 있는 세상이다. 아직 남북이 갈린 상황인데도 말이다. 하물며 족적이 끊긴지 65년째인 저 일제의 망령 때문 좋은 시들을 사장시킬 수는 없는 노릇이다.

있는 대로 가르치면 된다. 홍명희 · 정지용 · 이태준 같은 교과서 수록 월북문인들을 가르칠 때처럼 ‘작가약력’에서, 또 생애에서 있는 대로 가르치면 된다. 그것은 이육사나 윤동주의 시들과 저항시인으로서의 생애를 동시에 가르치는 것과 다름이 없을 터이다.

단언컨대 이제 이데올로기의 시대는 갔다. 문학적 헤게모니가 있다 해도 어느 한쪽이 예전처럼 정치적 어떤 힘에 의해서 유실되어서 안된다. 단순히 지나가버린 것을 역사라고 하지 않듯 나는 미당에 대한 명암과 가부(可否) 등을 고른 비중으로 교육시키는 문학교사로서의 책무를 다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