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정부보급종 벼종자 신청접수
임실군 정부보급종 벼종자 신청접수
  • 박영기
  • 승인 2009.11.25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은 2010년도 전국 최고 품질의 쌀 생산을 위해 벼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읍면 농업인상담소에서 정부 보급종 벼종자 신청을 다음달 15일까지 받고 있다.

이번에 농가로부터 신청 받고 있는 정부보급종 벼종자는 국립종자원에서 생산한 황금누리 24톤을 비롯하여 조생종 품종인 운광, 중만생종 품종인 온누리, 호품, 일미, 신동진과 찰벼 품종인 동진찰 등 총7개 품종 130톤이다.

이와 함께 군은 정부보급종 농가공급 외에도 농업기술센터 농업인지원사업을 통해 벼 우량종자 채종포 12ha에서 채종한 새누리, 황금노들, 칠보 등 고품질 벼 종자를 원하는 농업인에게 농가간 자율교환 형태로 공급키로 했다.

특히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전라북도 종자사업소산 벼 종자와 타시군 채종단지 벼 종자를 최대한 확보하여 관내 벼재배 농가가 선호하는 고품질 벼 종자 물량 확보 및 농가 공급에 총력을 기울기로 했다.

이와 관련 군 관계자는 “벼 품종이 매우 중요한 만큼 벼 재배 농가들이 품종 선택시 미질과 밥맛이 좋은 품종 중 논의 토양과 재배유형에 알맞고 병해충 및 재해에 저항성이 높으며 2010년도 공공비축미 수매여부 확인 등 수확한 벼 출하 계획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신품종 선택 시에도 농업기술센터를 통하여 지역적응성, 병해충 강약 여부, 태풍 등 벼 쓰러짐 정도, 비료량 등 품종 특성을 정확히 파악한 후 결정하도록 지도해 나가기로 했다.

임실=박영기기자 yk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