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우량 딸기묘 농가보급
완주군, 우량 딸기묘 농가보급
  • 김한진
  • 승인 2009.11.1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자체 생산한 국산 딸기묘 10여만주를 공급, 재배 농가들의 종자 로열티 부담을 크게 줄여줄 방침이다.

16일 군은 자체 증식생산한 우량 딸기묘를 이달 19일에서 24일까지 삼례읍, 고산면, 운주면, 구이면 등지의 20여 작목반에 분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딸기는 2012년 국제식물신품종보호연맹(UPOV)의 품종보호 대상작물로 지정됨에 따라 장희, 육보 등과 같은 외국산 품종 재배 시에는 로열티 지급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때문에 지난해 35%였던 지역 내 국산품종 재배면적은 올해 45%로 증가됐으며, 이 같은 추세는 상향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완주군은 농업기술센터 내 경량온실과 화산면 화월리에 있는 증식온실에서 고설양액 재배를 통해 생산한 무병(無病) 우량 딸기묘를 분양하게 된 것이다.

이번에 분양예정인 딸기 품종은 국내 육종 품종인 ‘설향’이며, 병해충에 강하고 수확량도 많아 농가들이 선호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김복기 소장은 “이번에 분양한 딸기묘는 내년 봄에 작목반 별로 8ha의 거점농가 포장에서 증식되고, 가을에는 관내 소요량의 22%인 36ha에 정식할 딸기묘로 자가 생산 사용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완주군은 다음달 경에는 조직배양을 통해 생산된 우량 씨감자를 거점농가에 분양 보급함으로써 종묘자급률 향상 및 생산 기반조성을 통해 농가 소득증대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한편 현재 완주 지역에서는 161ha의 면적에서 딸기가 재배되고 있다.

완주=김한진기자 khj236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