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이소담, 학진 등재후보학술지 제1저자로 논문게재
원광대 이소담, 학진 등재후보학술지 제1저자로 논문게재
  • 익산=소인섭
  • 승인 2009.11.1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 이소담(23·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4년·지도교수 추영국)양이 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학술지인 Development & Reproduction(발생과 생식 제13권 제3호)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여 표지에 소개됐다. 이 양은 대학원생들 조차 제1저자로 게재되기 어려운 국내 대표적 학술지 표지를 장식해 주위를 놀라게 했다.

이 양은 이번 학회지에서 발표한 논문 ‘강그리오시드 GT1b는 마우스 배아줄기세포가 신경세포로 분화되는 것을 중재한다.(Ganglioside GT1b Mediates Neuronal Differentiation of Mouse Embryonic Stem Cells)’에서 마우스 배아줄기세포를 신경세포로 분화시킬 때 강그리오시드 GT1b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최초로 규명해 줄기세포관련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 양은 이 논문 외에도 3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 생명과학분야를 대표하는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를 비롯해 한국당과학회에서 직접발표 및 공동발표를 11회나 나서는 등 왕성한 연구 활동으로 후배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원광대 취업지원팀에서 지원하고 있는 취업학습동아리 ‘생한울’ 회장으로도 활동하면서 경쟁력을 쌓아가고 있는 이 양은 “내년 3월 생물학과 대학원에 입학해 세계적인 우수저널에 논문을 게재되도록 노력하고 앞으로 줄기세포분야에서 저명한 학자가 되고 싶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익산=소인섭기자 iss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