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광열 호남지방통계청 정읍사무소장> 우리생활에 유익한 통계자료
<강광열 호남지방통계청 정읍사무소장> 우리생활에 유익한 통계자료
  • 남형진
  • 승인 2009.10.1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으면서, 막상 원하는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찾아야하는지 잘 모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통계는 알고 있지만 그것을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국가의 살림이나 사람들의 생각이나 사회의 모습, 변화 등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몇 가지 우리생활에 유익한 통계이용 시스템을 소개한다.

국민, 전문가, 정책결정자들 모두에게 국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각종 국가통계에 대해 정확한 통계와 추이, 생생한 통계의미 분석 등을 제공하는 「e-나라지표」와 지리정보와 통계정보를 결합시킨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자기 자신과 동일연대의 주요 통계를 비교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자화상」등을 간단히 살펴보자.

e-나라지표는 국가정책의 수립, 국정운영 상황의 점검 및 정책성과의 측정 등 합리적인 국정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중앙부처의 주요 정책지표를 모아서 제공하는 웹서비스로 정식명칭은 “국정모니터링시스템”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알고 싶은데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다는데 현재 우리니라 인구와 앞으로의 추세는 어떻게 되지?” 등 필요한 통계를 빠르고 쉽게 찾으면서 그 의미 또한 정확히 이해하고 싶다면 그 해답이 바로 e-나라지표에서 찾을 수 있다.

2006년 9월 대국민서비스를 시작한 e-나라지표는「통계로 바라 본 우리나라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이라는 슬로건이 말해 주듯이, 국가승인통계, 각 부처의 주요행정자료 및 국제사회에서의 우리나라의 위상을 나타내는 지표 등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는 690여종의 자료를 시계열로 수록하여 제공하고 있다.

모든 지표는 총량/경제/사회/문화/정무 등 5개 분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를 다시 중·소분류로 세분화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지표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부처별, 지표성격별로도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나라지표의 기대효과는 정책입안자와 정책결정자에게는 우리나라의 현 위치를 객관적인 통계자료와 지표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파악하게 하고, 현 정부의 정책성과를 과거 정부와 비교하여 평가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향후 국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준다. 일반국민들에게는 그동안 접근하기 어려웠던 여러 정보들을 한 곳에서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알기 쉬운 나라지표로 우리나라의 이모저모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일반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통계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통계정보를 지리정보와 융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일반 통계 숫자를 지도 위에 표현함으로써 통계의 직관성 향상과 생활권 범위의 소지역 통계 제공으로 이사, 창업 등 국민 생활 편익 증진에 기여하고자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통계지리 정보서비스다.

주요 통계지리정보 서비스내용은 행정구역별 통계정보 조회, 집계구 단위 통계정보 조회, 이사지역 찾기 관련 통계정보 제공 등이다.

통계로 보는 자화상은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에 산재되어 있는 통계자료에서 자기 자신과 관련된 주요 관심분야 통계정보들을 이용하여 “나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자화상」프로그램을 서비스한다.

통계청은 다양한 통계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이 느끼는 숫자로만 이루어진 딱딱한 통계 이미지를 쉽고 재미있는 통계 이미지로 탈바꿈하려는 노력을 계속하여 언제 어디서나 통계는 과학 이면서 동시에 우리의 삶과 사회의 변화를 쉽고 편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면 통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