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외각 지역 확장부터 멈춰라
도시 외각 지역 확장부터 멈춰라
  • 김남규
  • 승인 2009.08.1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의 구도심 문제를 놓고 덕을 보는 사람들이 참 많다. 그 첫 번째가 정치인들이다. 선거 때만 되면 재래시장을 찾아 상인들 손을 잡고 재래시장과 구도심 활성화에 앞장서겠노라고 하면서 서민을 위한 정치인이라는 이미지를 만들기에 안성맞춤이다. 지방자치단체장, 국회의원, 대통령까지 하는 모습이 똑같다. 그러나 정작 구도심에 자리 잡고 수십 년 동안 장사를 해온 주민과 상인들에게 막상 돌아오는 것은 없다. 거꾸로 재개발 안 되는 재개발 사업에 묶여 도시가스 공급도 못 받는 주민들은 더욱 답답하다. 수도권처럼 인구가 유입되는 것도 아니라서 사업성 없는 재개발 사업에 건설업체가 뛰어들지 않기 때문이다. 살던 집을 팔아 신규 아파트 전세금조차 마련하기 힘든 구도심 주민들은 마치 아픈 이를 빼지도 못하고 치료도 못한 채 살고 있는 것과 같다.

구도심 문제도 덕을 보는 사람들이 또 있다. 도시 전문가들이다. 전주시를 돌아보면 바로 알 수 있는 일이다. 도시 계획을 하면서 외각 지역으로 도시를 확장하는 계획을 만들고 추진하는 일에 의심 없이 앞장서온 사람들이다. 거액의 용역에 참여하고, 자문위원으로 참여하면서 자치단체와 건설업체의 입맛에 맞춰주었다. 그리고 이제 와서 공동화된 구도심을 활성화하자며 전문가로 나서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일 같다. 구도심 활성화에 앞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도시 외각 지역 확장 개발을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해야 맞지 않겠는가? 그런 다음에 구도심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자고 해야 맞지 않을까? 도시전문가도 아닌 일반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느끼는 상식적인 생각이다.

최소한의 상식으로 보아도 도시계획은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주거, 교육, 생활, 문화, 경제 등 생활 전반을 좌우하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그리고 도시 계획은 그 규모나 비용이 커서 잘못 시행된 사업의 결과를 다시 되돌리기 힘들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정말 몰라서 묻고 싶다.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는 미안한 이야기지만 ‘법조 타운’이 꼭 만성동에 들어서야만 하는 이유가 있는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도 어려운 도시 외각 지역에 법조 타운을 두는 것이 맞는 것인지, 그것이 시민들에게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적절한 결정인지 말이다. 더욱이 도청을 비롯한 수많은 관공서가 서부신시가지로 이전 했거나, 지금도 청사를 짓고 있는 상황에서 구도심 활성화 따로, 도시 계획 따로 가는 현실이 쉽게 이해가지 않는다.

전주시의 아트폴리스 사업이 구도심 활성화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더 지켜보아야 할 상황이다. ‘가장 한국적이며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겠다’는 아트폴리스 사업이 디자인 몇 개로 성공 할 수는 없다. 아름다운 도시는 사람의 활력이 넘치는 도시이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구도심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주거 집단이 안정적으로 형성되어야 한다. 외각 지역에 공동주택을 계속해서 건설하는 것은 구도심 활성화의 반대말일 뿐이다.

송천동 35사단 이전 사업과 맞물려있는 에코타운 건설 사업도 큰 틀에서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이다. 최소 1만세대 이상의 공동 주택 단지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에코타운 건설 사업은 기존 구도심뿐만 아니라 새로운 도시 공동화를 불러올 우려가 있다. 알다시피 전주는 계속되는 인구 유출에도 불구하고 그나마 시·군으로부터 유입되는 인구로 현상 유지를 하고 있다. 전주의 도시 확장으로 전주 인근 시·군의 공동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구도심의 공동화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는 것이다. 전주시의 남아도는 아파트가 4천세대 이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건설사 입맛에 맞는 공동 주택위주의 개발과 도시 확장에 계속 열을 올린다면 진정한 의미의 에코타운도, 아트폴리스도 있을 수 없다. 결국 재개발도 안 되는 구도심 주민들의 가슴만 태우는 일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