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산단 녹지공간 국내 최고 수준으로 조성
새만금산단 녹지공간 국내 최고 수준으로 조성
  • 정준모
  • 승인 2009.08.06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산업단지의 녹지공간이 국내 산업단지 가운데 최고 수준으로 조성된다.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경제자유구역사업단(단장 안치호)은 6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산업단지 전반에 걸친 친환경 개발계획을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새만금산업단지 녹지공간은 여의도 면적의 1/2을 웃도는 437ha로 조성된다.

이 규모는 전체면적의 23%로, 기존의 여타 산업단지의 녹지공간이 평균 7∼8% 수준임을 감안할 때 획기적 수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새만금 산단은 단지 내로 물길을 조성해 녹지 및 생태공원을 연계한 이른바 ‘Green-Blue Network’가 구축돼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살아 숨 쉬는 산업단지로 조성된다.

사람이 없는 황량한 입지로 조성돼 죽은 도시를 연상케 하는 기존 산업단지의 단점을 보완했다는 것이다.

또한, 녹지축을 활용한 수상교통과 도보, 자전거 도로 등을 개설해 애초 표방한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저 탄소 녹색공간으로의 개발을 추진한다.

안 단장은 “앞으로는 환경에 기반을 두고 녹색성장을 통해 이룩해 가는 경제, 즉 그리노믹스(Green+Economics)의 실현 여부가 산업단지 성패를 좌우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생활공간과 업무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환경 어메니티(Amenity)를 높이는 데 역점을 뒀다”고 말했다.

군산= 정준모기자 jj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