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고추 병해충 공동방제 약제비 지원
임실군 고추 병해충 공동방제 약제비 지원
  • 박영기
  • 승인 2009.06.1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은 여름 장마철을 앞두고 발생이 예상되는 고추 탄저병을 비롯한 역병, 진딧물, 총체벌레 등에 대한 공동방제 약제비 1억 7천여 만원을 지원하고 오는 15일부터 공동방제에 나선다.

특히 금년은 예년에 비해 고온 현상이 두드러짐에 따라 병해충 발생 및 확산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임실군은 지난 9일 긴급 공동방제협의회를 개최하고 이와 같이 결정했다.

또한 금년에도 고품질의 고추 생산을 위해 고추 병해충 공동 예찰반을 편성하고 예찰활동을 실시하고 있을뿐 아니라 우기 전 오는 15일에서 19일까지를 1차 공동방제기간으로 설정, 탄저병·역병·진딧물·총체벌레에 대한 일제 공동방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2차 방제시기는 지속적인 예찰활동 강화로 예찰결과에 따라 추후 공동방제에 나서기로 했다.

군은 고추 병해충 공동방제 약제지원으로 역병 및 탄저병을 예방하여 고추 수확량 증수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올해 급격히 상승한 농약대금에 대한 농가의 부담을 경감시켜 농가소득 증대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역특산품이며 지역농민의 대표적인 주 소득작목인 고추품목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현재 농림수산삭품부의 원예브랜드 사업을 통해 ‘임실고추를 고품질 명품고추로 만들겠다’는 전략을 수립, 추진 중이다.

지역농민의 고령화와 노동집약적인 고추품목의 특성상 고추재배면적이 감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임실고추의 옛 명성을 되찾고 고추농업의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농법개발 및 약제지원, 일시 수확형 품종 개발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 지역주민의 소득증대와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고추를 생산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임실=박영기기자 yk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