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의회는 공개사과하라"
"익산시·의회는 공개사과하라"
  • 최영규
  • 승인 2009.06.05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참여연대, 검찰 압수수색 관련 성명발표
익산참여연대는 5일 “압수수색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불러온 익산시와 익산시의회를 규탄한다”며 “작금의 사태를 불러와 익산시민의 명예를 실추시킨 것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또 관급공사의 부실과 비리예방을 위한 계약심의제도와 시민옴부즈만제도의 도입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그동안 익산시 공직사회의 크고 작은 부실공사와 비리에 이어, 이제는 시민의 대표기관인 익산시의회 의장실의 압수수색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바라보는 익산시민은 말로 다할 수 없는 참담함과 분노를 느끼게 된다”며 “시정감시와 시민권익을 본분으로 삼아야할 시의회가 오히려 인사비리와 관급공사의 비리와 부패의 온상이 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참여연대는 “익산시는 비리혐의에 대한 시민단체의 성명서 발표에, 아직 비리에 대한 수사결과가 없다는 이유를 들어, 어떤 근거로 성명서를 발표했냐고 따지는 적반하장식의 태도를 보여 왔다”며 “계좌추적과 압수수색이라는 초유의 사태에도 수사결과 운운할지 궁금하다. 익산시의 이러한 상황인식이 부패근절에 대한 시민의 불신을 낳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검찰은 지난 3일 익산시의회 의장의 승진인사 과정의 금품수수 혐의와 시의 민간경상보조금을 자신과 가까운 건설사와 조경업체 등에 밀어주도록 압력을 넣은 혐의를 수사하기 위해, 의장실과 시 해당국장실 등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익산=최영규기자 ygcho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