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의료급여텔레케어 호평
익산시 의료급여텔레케어 호평
  • 김한진
  • 승인 2009.06.04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 의료급여텔레케어가 저소득층 취약계층의 건강상담을 통한 합리적 의료서비스 이용을 유도하며 높은 호평을 받고 있다.

그동안 수급권자는 의료기관을 이용하면서 과다 진료와 약물 오·남용 등 합리적으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해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났다.

지난 2005년부터 ‘의료급여사례관리’를 실시해 온 시는 많은 대상자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올 초 의료급여관리사 12명을 채용하고 전국11개 시·구청에서 실시하고 있던 시범사업인 ‘의료급여 텔레케어사업’을 추가로 유치했다.

특히 의료급여관리사들은 각각 지역 담당제를 편성해 의료급여과다 이용자와 제때 병원치료를 받지 않는 수급자, 신규수급자들을 대상으로 서신과 전화 및 방문을 통해 상담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오는 연말까지 지역 수급자의 절반가량인 1만명 정도의 수급자들에게 사례관리 서비스를 실시한다.

시청 본관 1층에 있는 의료급여텔레케어센터는 거동이 불편한 수급자나 민원인이 쉽게 내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방문한 이들에게는 혈압, 혈당, 비만도 측정과 함께 의료급여제도 안내, 합리적 의료이용 유도를 위한 질환교육 등 1:1 건강상담을 하고 있다.

또 의료급여 분야의 재정절감과 함께 수급자의 건강증진에 기할 수 있도록 의학, 간호학, 보건학, 사회복지학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지역자문단의 정기적 자문회의와 사례검토회의를 통해 효과적인 사업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의료급여수급권자들에게 의료급여제도에 대해 알리고 올바른 의료서비스 이용을 위해 4일~5일 이틀간 관내 34개 시설장과 담당자가 있는 읍?면?동을 순회하며 교육을 실시한다.

한편 시는 해마다 상승하는 의료급여수가 및 진료비에도 지난 07년에는 의료급여관리사 3인이 약물 오·남용 및 의료쇼핑을 통한 의료기관 과다이용대상 300명을 집중 관리해 전년대비 5억5천만원 이상의 예산을 절감했다. 08년에는 6인의 관리사가 700여명의 과다이용자를 집중 관리해 4억4천만원 이상의 예산을 절감했다.

익산=김한진기자 khj236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