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책자 근로자와 세금의 내용은
신규 책자 근로자와 세금의 내용은
  • 황경호
  • 승인 2009.06.0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근로자와 세금’ 책자 신규 발간내용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답) 국세청은 봉급생활자인 근로자 천 3백만 명의 세금 궁금증을 해소하고 세금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근로자와 세금’ 책자를 신규로 발간하여 무료로 배부하고 있습니다.

이번 책자는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연말정산, 연금·퇴직금에 대한 소득세 등 기본적인 내용 외에도 고충신청 등 납세자 권리구제 제도도 함께 수록하여 근로소득세 종합안내서로 제작하였습니다.

책자의 주요 수록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근로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의료비·교육비·신용카드공제 등 주요 소득공제 내용과 그 사례를 통한 연말정산 실무 해설을 비롯하여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내용과 이용방법, 매월 급여지급시 원천징수하는 세금의 계산방법과 납부절차, 저소득 근로자의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 등이 담겨 있습니다.

또 외국인 근로자, 원어민 교사 및 비거주자 등을 위한 세금 신고방법과 고령화 사회의 연금소득자를 위한 연금소득세 해설, 그리고 잘못된 세금신고를 바로잡고 억울한 세금을 구제할 수 있는 수정신고를 비롯하여 경정청구와 고충신청 방법 및 절차 등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세무대리인을 선임할 수 없는 영세한 사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갑근세 원천징수 및 연말정산 등의 해설에 최대한 역점을 두었습니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근로자와 세금’ 책자가 필요한 납세자는 세무서의 ‘영세납세자 지원단’을 방문해 요청하면 무료로 배포되며 국세청 홈페이지(국세정보→국세청발간책자)에서도 전자파일로 제공됩니다.

<전주세무서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