눌인 탄생 100주년 기념문학제 개최
눌인 탄생 100주년 기념문학제 개최
  • 임재훈
  • 승인 2009.05.2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환태 선생의 탄생 100주년 기념문학제가 지난 28일 무주군 예체문화관 대공연장에서 개최됐다.

김환태문학제전위원회가 주최하고 무주문화원이 주관한 가운데 열린 이날 문학제는 최승범 박사를 비롯한 문학인사들과 유족 및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기념식과 함께 눌인작품 낭송 및 문학강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김환태 선생의 유족 김영진 씨(子)가 참석해 ‘나의 아버지 김환태’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시간을 마련해 기념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김환태 선생의 높은음자리’란 주제의 강연을 펼친 문학평론가 권영민 교수(서울대)는 “김환태 선생은 일본 군국주의의 1930년대 시대적 상황 속에서 계급주의문학의 공리주의적 경향을 비판하고 문학비평의 독자성을 강조했다”며, “문학적 열정과 자율적 비평정신이 뛰어났던 분으로 문학비평은 정치 · 사회적 이론이 아닌 문학자체가 대상이 돼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그는 오늘날 문학비평사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했다.

(사)한국향토사연구 전국협의회 이치백 회장은 ‘무주와 문학가 김환태’를 주제의 강연을 통해 눌인문학과 김환태 선생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한편, 이날 참가자들은 공식행사 후 무주읍 당산리에 소재해 있는 김환태 선생 묘소를 함께 참배하고 문학기념비를 둘러봤다.

군은 침체된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킨다는 취지에서 오는 2010년까지 무주읍 당산리 일원에 눌인문학관 건립할 계획이며, 무주문화원은 김환태기념사업회를 결성, ‘김환태문집’을 새로 발간하고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무주=임재훈기자 ljh98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