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비만
아동 비만
  • 이상윤
  • 승인 2009.05.26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으로 과체중 인구가 한 통계에 의하면 12억 명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반면 영양 부족 인구는 12억 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비만 인구도 만만치 않은 숫자다. 특히 어린이들 가운데 비만아동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가장 큰 이유는 식생활에 영향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컵라면. 햄버거. 피자 등은 어린이들이 매우 좋아하는 대표적인 패스트푸드다. 그러나 불행스럽게도 아동 비만의 주범 음식이다.

▼이런 패스트푸드는 어린이들이 가능한 한 좋아하지 않아야 할 고열량. 저영양 식품 들이기 때문이다. 아동 비만은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원천적 요소이기 때문에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과 연결되어 각종 성인병을 유발한다는데 더욱 심각하다는 것이다.

▼우리 전통음식보다는 햄버거나 소시지 같은 서양식 음식을 더 좋아하는 어린이들이 많다는데 문제가 있다. 그러나 더욱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신세대 엄마들이 돈으로 쉽게 구입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우리의 쌀로 만든 음식보다 더 선호. 아이들에게 자주 먹이기 때문에 어린이 식성이 서구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엄마들이 어렵지만 우리 전통음식을 만들어 자녀들의 입맛이 우리 음식 맛으로 길들여져야 한다. 또 과식보다 소식은 건강을 증진 시킬 뿐 아니라 수명도 늘리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되고 있다. 물론 한때 우리는 배가 약간 불룩하게 나오고 적당히 뚱뚱한 몸집이 건강하고 성공의 상징으로 인식하던 시절이 있었다.

▼가난한 시절 잘 먹고 살이 찐 사람들이 부러울 때 얘기다. 지금은 살 빼려고 안간힘 하는 세상이다. 몸집이 비대 할수록 불이익을 받는 경우는 허다하다. 미국과 영국항공사에서는 뚱뚱한 승객에게는 두 배의 요금을 받고 있을 정도다. 점점 비대해지는 자녀의 건강을 위해 엄마들이 식생활 문화를 개선하는 의지를 보일 때 비만이 멈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