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경천 친환경 생태하천으로 탈바꿈
순창 경천 친환경 생태하천으로 탈바꿈
  • 우기홍
  • 승인 2009.05.1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읍의 젖줄인 경천이 국토해양부로부터 생태하천 조성사업지구로 확정돼 친환경 생태하천으로 거듭나게 될 전망이다.

군은 경천이 생태하천 조성사업지구로 지난 3월 확정돼 향후 4년 동안 팔덕면 구룡교∼풍산면 상촌교 간 6km 구간에 대해 국·도비 75억원을 확보해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간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경천은 그동안 집중호우에 취약할 뿐 아니라 고정 수리시설물로 인한 하상퇴적물과 생활 및 농·축산물 오폐수 등이 유입돼 수질이 악화된 상태다.

따라서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생태하천 조성사업이 본격 시행되면 순창읍 등 4개 읍·면 6천940가구와 농경지 60ha의 수해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2급수인 수질이 1급수로 개선됨으로써 연간 2천660만톤의 안정적인 농업용수를 공급하게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쾌적한 습지 조성으로 어류 및 조류가 서식할 수 있는 안식처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군에서는 6억원의 군비를 들여 경천변 옥천교∼장수교 간 하도준설 및 교성리 방향 제방 벚꽃길 우레탄포장사업으로 산책로를 조성할 방침이다.

김민희 군 하천담당은 "경천주변을 관광자원으로 이용해 강천산과 전통고추장 민속마을, 회문산, 향가유원지 등을 연계한 관광명소로 부각시켜 오는 2020년까지 관광객 1천만명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순창=우기홍기자 wo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