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상담> 유급지원병이란 게 무엇인가요
<병무상담> 유급지원병이란 게 무엇인가요
  • 이수경
  • 승인 2009.05.12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급지원병이란 게 무엇인가요?


Q : 병으로 입대 후 연장복무기간 중 보수를 받으며 복무하는 제도가 있다는데 무엇인가요?

A : 유급지원병이라는 제도로서 2008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유급지원병제도는, 병 복무기간 단축에 따른 군 전투력 저하를 보완하고 첨단장비 운용 및 전투/기술 숙련 직위에 복무할 전문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유급지원병’은 각 군의 첨단 무기 및 장비를 운용하는 전문인력으로 병(兵) 의무복무기간 만료 후 하사로 연장복무 하며 하사 임용 후 일정수준의 보수를 지급받으면서 군 복무를 하는 사람입니다.

육군, 해군(해병대), 공군에서 모두 유급지원병을 선발하고 있으며, 크게 다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① 전투/기술 숙련직위(유형1)는 군 복무중인 사병을 대상으로 각 군에서 모집, 병 의무복무 기간 만료 후 전문하사로 6~18개월 연장복무

☞ 전투기술 숙련직위 : 분대장, 레이더, 정비병 등

☞ 보수 : 하사 임용시부터 월 120만원 (하사3호봉 + 장려수당 30만원)



② 첨단장비 운용 등 전문직위(유형2)는 병무청에서 모집, 병 의무복무기간 만료 후 전문하사로 복무하며 최초 입영일부터 3년간 복무

☞ 첨단장비 운용직위 : 차기전차, 유도탄, 헬기정비 등

☞ 보수 : 하사 임용시부터 월 180만원, 하사3호봉 + 장려수당 30만원 + 별도 장려수당 60만원)



각 군마다 별도의 특전을 부여하고 있으니, 병무청 홈페이지 모집 안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육군과 해군(해병대) 유급지원병 지원 시 접수월로부터 4개월차(1월 지원시 4월)에 입영하며, 공군은 3개월차(1월 지원 시 3월)에 입영합니다.

현재, 7/8월 입영 가능한 유급지원병 접수를 받고 있으니 지원 자격 등 자세한 내용은 ‘병무청 홈페이지(www.mma.go.kr) → 모병센터 → 유급지원병 모집’을 확인하세요.

(병무상담은 전국 어디서나 1588-9090, 전북지방병무청 육군모집 담당 ☎ 281-3255)

<전북지방병무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