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농기센터 김난영 지도사 개발 다목적 운반차 최우수상
익산 농기센터 김난영 지도사 개발 다목적 운반차 최우수상
  • 최영규
  • 승인 2009.05.01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 농업기술센터(소장 류문옥) 김난영 지도사가 개발한 ‘다목적 운반차’가 농촌진흥청이 주최한 ‘제1회 생활공감 녹색기술대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에 김 지도사는 지난달 30일 경기 수원 농촌진흥청에서 열린 녹색기술대전에서 농업인 생활개선분야 최우수상인 농촌진흥청장상과 함께 시상금 500만원을 수상했다.

‘다목적 운반차’는 딸기 수확물과 딸기묘, 농자재 운반에 활용할 수 있는 편이장비로서, 딸기 이랑폭에 맞게 폭 조절(90㎝~180㎝)이 가능하고 1·2단 분리가 가능해 활용도를 높였으며 앞바퀴의 회전기능을 추가해 기존 운반수레와 차별화를 꾀했다.

이 운반차를 이용하면 작업능률이 5.5배 향상되고 신체적 피로 증상이 60%에서 15%로 감소해 노동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지난해 우수 농작업 편이장비 공모에서는 네 바퀴의 안정감이 있는 운반차는 여성과 노인도 쉽게 이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녹색기술대전 경연대회는 지난 3월 접수를 받고 4월 한달간 1, 2, 3차 심사를 거쳤다.

김 지도사는 “힘든 농업여건 속에서 열심히 일하는 농업인을 바라볼 때마다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다”며 “좀 더 편리한 농작업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갖고 일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익산=최영규기자 ygcho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