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영철)에 따르면 자치단체 운영형 인터넷 농산물 쇼핑몰 2개소에 대한 조사·분석 결과, 가장 많은 온라인 농산물 쇼핑몰 유입출처는 인터넷 검색을 통한 유입이 가장 많았으며, 요일별 유입은 화요일, 시간대별 유입은 오후 4시∼7시 사이가 가장 많았다.
이는 인터넷 농산물 쇼핑을 활용하는 소비자들의 생활유형이 월요일은 회의 등 각종 처리해야할 사항이 많고, 휴일은 택배 배송이 휴무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업무적으로도 여유로우면서 배송이 확실한 화요일에 상품구매가 많게 나타났다.
이로써 4시∼7시 사이에 상품구매 이벤트, 공동구매, 할인판매 등을 활용해 광고의 효율성과 매출 증대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됐다.
또 인터넷 농산물 쇼핑몰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온라인 농산물 쇼핑몰 인터넷 광고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제품사진으로 이를 활용한 광고와 쇼핑몰 구성 및 배치에 활용하며, 배송과정에 대한 상세한 정보 제공과 개인정보 보안에 요구도가 높아 이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쇼핑몰에 대한 신뢰도와 안전성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도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분석결과를 해당 쇼핑몰 운영 및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더불어 인터넷 농산물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 계획이 있는 지자체 및 농가의 농산물 인터넷 쇼핑몰 운영전략 및 마케팅 기획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익산=최영규기자 y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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