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기획> 군민건강지킴이 부안군보건소
<목요기획> 군민건강지킴이 부안군보건소
  • 방선동
  • 승인 2009.04.15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천20명 흡연인구 등록 80% 금연성공 기대
군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보건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안군보건소(소장 이정섭)가 하절기를 맞아 전염병 예방과 주민건강을 위한 맞춤형 방문보건사업을 펼치고 있다.

주민들이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킬 수 있도록 지역실정에 맞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부안군보건소는 지역민 스스로가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예방과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보건사업을 펼치고 있다.

쾌적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예산 확보에 전력을 기울인 보건소는 올해 노후된 보건지소와 진료소등 3개소를 신축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보건소를 찾는 고혈압, 당뇨병 환자들에게 합병증 예방과 올바른 약복용법을 위한 해피콜 서비스 전화상담과 면담을 실시해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보건행정을 펼치고 있다.

보건소 각 분야에서 1개팀을 구성해 추진하는 건강투어의 경우 관내 10개 면을 순회하며 다양한 건강측정을 통해 직접 주민들과 양.한방 의료상담을 3년째 실시하고 있다.

흡연의 피해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금연클리릭사업을 벌이고 있는 보건소는 올해 군내 흡연인구 1,020명을 등록시켜 80% 이상이 금연에 성공토록 행정력을 펼치고 있으며, 11개 보건지소에 금연클리릭센터를 운영해 사업장, 군부대, 병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릭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출산장려지원을 위한 보건정책의 일환으로 출산율 1.34%를 넘기 위해 관내에서 1년이상 거주하며 3자녀 출산가정에 3회에 걸쳐 300만원의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올해는 조례개정을 통해 2자녀부터 출산장려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으로 의료급여수급자와 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이내인 군민을 대상으로 3년간 200만원부터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생활이 어려운 치매가정을 위해 65세 이상 제가어르신을 대상으로 의료비 지원과 함께 보건소 및 보건지소, 진료소에서 치매선별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전염병 없는 건강한 부안을 만들기 위해 관내 경로당, 학교를 대상으로 순회홍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질병정보 모니터요원 신고체계를 운영하고 계절에 따라 65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하절기 전염병 에방을 위해 전염병 오염도 조사와 장티푸스 보균자 찾기를 실시하고 생태환경을 보존하면서 효과적인 위생해충 구제방제를 위해 친환경적 연무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빈혈, 간기능검사, 총콜레스테롤검사, 신장검사, 당화색검사, 등 총 55개 항목을 실시해 군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으며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 행정요원으로 편성된 방역기동반을 운영해 전염병 발생을 조기에 차단하고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3년 연속 우수등급 한방허브보건소로 선정된 부안군보건소는 60세 이상 지역주민 중 고혈압, 당뇨, 근골격계 질환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마사지기등을 이용한 관절과 근육이완, 심심안정, 스트레스 해소, 한방교육, 건강상당을 총괄하는 '9988행복쉼터 한의약물리요법'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건강문제를 가진 의료취약계층 가족 및 가구원 개인의 생애주기별 건강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맞춤형 방문보건사업'을 펼치고 있는 보건소는 올해 1억8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자, 결혼이민가정, 임산부, 집단시설 등 의료서비스 범위를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소외계층 및 치과진료의 접근성이 어려운 취약지역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치료하는 '구강보건이동치료'를 위해 37인승 버스의 내부를 특수차량으로 개종해 17여종의 치과장비를 갖추고 발치, 충치, 치주질환 치료는 물론 스켈링, 불소도포, 치아홈메우기, 구강보건 등 예방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구강보건이동진료차량은 올해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60개 경로당과 초등학교 4개소, 사회복지관과 연계된 결혼이민자 가족 진료사업을 펼치고 있다.

부안군보건 이정섭소장은 "군민의 건강을 소중하게 지켜내고 건강한 미래를 가꾸기 위해 하루하루 목적이 분명한 보건행정을 실천하고 있다"고 밝히고 "부안지역 주민의 건강지킴 최선봉에 선 부안군보건소의 활기찬 선전을 기대해도 좋다"고 말했다.

부안=방선동기자 sdba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