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시각> 군산시 행정의 한계
<기자시각> 군산시 행정의 한계
  • 김장천
  • 승인 2009.04.06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 산업단지에 전력공급 비상’. 지난해부터 군산지역의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로 떠오른 화두(話頭)다.

산단에 대한 전력공급에 차질이 현실화되자 기업유치를 통해 지역발전을 꾀했던 군산시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후 시는 부랴부랴 전력공급을 위해 적극 나섰고, 최근 한전으로부터 ‘만경강 제방을 따라가는 송전선로 설치’를 골자로 한 도시관리계획결정(변경) 서류를 접수 받고, 이를 추진할 예정이다.

그런데 송전철탑 사업 추진과 관련한 일처리를 보면 행정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 같아 씁쓸하기만 하다.

이 안은 이미 한전과 협의가 진행된 때(작년 상반기)부터 논의된 것으로 1년이 지난 뒤에야 원점으로 돌아가 다시 추진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연출됐기 때문이다.

‘주식회사 군산’을 표방하며 효율성을 강조하는 문동신 시장과 직원들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시의 현안을 풀어가고 있는 지 의구심이 들게 하는 대목이다.

송전철탑과 관련, ‘갈지(之) 자 행보’를 보인 움직임은 결과적으로 행정력을 낭비했고, 앞으로 지역민들의 갈등만 부추기는 결과를 낳지 않을 까 우려된다.

송전철탑 경유지 주민들은 올초부터 대규모 반대 집회를 갖고 군산시와 한전, 그리고 문동신 시장을 비난했다.

영농철임에도 불구, 농기구 대신 피켓을 들고 일어선 집회현장에서 주민들은 시가 자신들의 심정을 조금이라도 헤아리지 않았다는 서글픔과 분노가 섞여 있었다.

비록, 뒤늦게나마 시와 한전이 송전철탑 경유지를 일부 변경했다지만 주민들의 반발은 좀체 수그러들지 미지수다.

다만, 애초부터 심도 있게 논의하고 고민했더라면 현재 극에 달해있는 주민들의 반발도 어느 정도 설득력을 갖고 접근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도 이 때문이다.

올해 군산에는 송전철탑, 옥봉석산 복구, 군장대교·고군산연결도로 건설 등 수많은 사업들이 전개된다. 앞으로라도 사업을 추진 함에 있어 한번 더 생각하고 고민하는 행정을 기대해 본다.

군산=김장천기자 kjch@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