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면)도내 대다수 시군 교통약자 정책 마련 미온적
(2면)도내 대다수 시군 교통약자 정책 마련 미온적
  • 남형진
  • 승인 2009.04.02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대다수 시군들이 올 상반기 중 수립해야 하는 장애인과 고령자 등 교통약자들을 위한 이동편의 증진계획 수립에 미온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도내 지역의 경우 교통약자의 비율이 전체 인구 대비 30%를 넘고 있어 일선 시군들의 시급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2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07년부터 오는 2011년까지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5개년 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 아래 일선 시도에 지침을 내려보냈다.

그러나 도내에서는 군산시와 익산시 등 4개 시·군만이 계획을 수립했거나 수립중에 있을뿐 나머지 지역들은 교통약자들에 대한 정책적 지원 노력이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산시와 익산시는 해당 용역을 통해 지방도시교통정책 심의를 거쳐 교통약자들에 대한 증진 계획을 고시했으며 남원시와 무주군은 한차례 심의를 거쳐 현재 보완 작업을 진행중이다.

나머지 10개 시군은 용역안이 나오기는 했지만 지방도시교통정책심의를 받지 못한 상태다.

교통약자들을 위한 증진 계획은 장애인과 고령자, 임산부, 어린이 등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교통 수단 및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토록 하는 것이 골자다.

도내의 경우 지난해 현재 교통약자는 57만여명으로 추산되고 있어 인구 대비 31.2%를 점유해 서울과 부산, 대구, 인천 등 대도시와 비교해도 6∼10%가량 많은 실정이다.

때문에 도내 지역에서는 저상버스 도입과 보행우선구역 설치, 장애인 콜택시 확충이 타지역 보다 절실해 일선 시군들의 적극적인 정책 수립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남형진기자 hjna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